본문으로 바로가기

본원

핵의학과

서울대학교병원 핵의학과는 1960년 5월 30일 개설되어 현재 체내(영상)검사실, 체외(검체)검사실, 소아핵의학검사실, 종양핵의학검사실(PET센터) 등의 진료부문과 연구, 행정팀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핵의학전문의 교수 5명, 방사성의약품, 핵의학물리, 분자영상의학 전공 교수 3명을 포함하여 초빙교수, 연구교수, 임상강사, 전공의, 간호사, 약사, 방사선사, 임상병리사, 행정직, 연구원 등 총 100여명의 직원이 "화합과 협력, 창의와 도전, 글로벌리더십"이라는 과훈 아래 방사성동위원소를 질환의 진단과 치료에 적용하고, 진료, 교육 및 연구를 활발히 수행하고 있다.

최첨단 장비인 PET/CT 3대, PET/MRI 1대와 10여 대의 감마카메라를 이용하여 연간 5만여 건의 영상 검사와, 70만 건의 방사면역측정법을 이용한 검체검사, 1천여 건의 방사성동위원소를 이용한 치료를 시행하고 있으며, 특히 연구분야에서 세계적인 수준의 성과를 이루고 있다. 핵의학의 임상 연구 뿐만 아니라 핵과학 분야, 분자영상 및 핵의학 기반 융합연구를 통해 기초부터 임상연구까지 폭넓게 수행하여 학문적으로 탁월한 업적을 쌓아 매년 SCI 등재 국제저널에 50~60편의 논문을 발표하고 있다.

2005년 5월 국제원자력기구(IAEA)로부터 연구와 진료 분야에서 세계적 탁월성을 인정받아 핵의학 분야에서는 전세계에서 유일하게 핵의학분자영상 협력센터로 지정 받아 IAEA와 협력하여 개발도상국가의 핵의학 발전을 위한 교육 사업을 수행함으로써 전세계 국가의 핵의학을 활성화하는 데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국제적 리더십 측면에서도 높은 위상을 차지
하고 있어, 2006년에는 대한민국이 회장국으로서 제9차 세계핵의학회 학술대회를 주최할 때 이명철 교수(현 명예교수)가 세계핵의학생물학회 회장직을 수행하였고, 2019년에는 이동수 교수가 다시 동 세계학회 회장으로서 세계적 핵의학 발전을 이끌고 있다. 개발도상국의 핵의학 발전을 위해 국제 고창순펠로우십을 2010년 이후 지속적으로 운영해 세계핵의학의 리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2010년대 후반부터는 난치성 질환에 대한 핵의학 치료 기술의 선도적 도입과 기초 및 중개연구, 그리고 임상시험을 추진하여 국내 핵의학 수준을 한층 끌어올리고 있다. 

- 교육업무: 임상강사, 전공의, 직원, 학생, 임상실습생 교육
- 연구업무: 각종 방사성의약품의 개발 및 진단-치료법의 개발
- 진료/치료: 방사성요오드를 통한 갑상선질환 치료 및 표적방사성의약품을 통한 핵의학표적치료. 
- 검사: 핵의학 영상, 융합영상 및 각종 방사면역측정법

1. 주요 치료질환 또는 연구분야
1) 갑상선암의 방사성동위원소 치료
갑상선암은 진행이 느리고 치료가 잘 되는 암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러한 좋은 예후와 치료성적의 바탕에는 방사성요오드(I-131)를 이용한 효과적 치료법이 있다는 점이 크게 작용하고 있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 핵의학과에서는 고위험갑상선암 및 전이/재발성 갑상선암을 대상으로 방사성요오드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방사성요오드 치료의 효율화, 방사성요오드 치료 내성 환자의 치료법 개발 등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2) 표적방사성의약품 치료
소아의 신경아세포종, 성인의 신경내분비종양 등에서 기존 항암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는 경우 방사성의약품으로 효과적인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환자들에서 I-131 MIBG와 방사성펩티드 등을 이용한 진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전립선암 등 뼈전이를 일으키는 암에서도 통증 완화 및 생존연장을 위한 방사성의약품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표적방사성의약품치료를 위한 기초 연구 및 임상시험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3) 감마카메라 및 PET 활용 영상진단법
감마선이나 양전자를 방출하는 방사성의약품을 이용하여 특이적인 생체 내 대사, 질환과 관련된 표적, 병적 기능에 대한 정보를 영상으로 얻어 이를 진단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핵의학영상진단은 암, 심장혈관질환, 뇌혈관질환, 뼈질환, 파킨슨병, 간질, 치매 등 다양한 질환에서 진단과 치료에 핵심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이러한 영상법의 개선 및 새로운 영상기술에 대한 연구를 활발히 진행 중입니다.


2. 진료 전 유의사항 
첫 진료(신환)를 받는 환자는 1, 2차 의료기관에서 받은 최근 검사 결과지는 가지고 오시면 진료에 도움이 됩니다.

외부병원 영상자료가 있다면 진료 전 등록해 주십시오.

(등록장소 : 본관1층 71번창구 또는 갑상선센터외래(소아별관4층) 무인CD등록기)


3. 진료안내
1) 진료 전 과정
- 갑상선센터외래를 처음 방문 하시는 분은 소아별관 2층 또는 4층 접수창구에서 진료의뢰서를 접수하고 선택 진료 확인과 진료카드를 발급 받습니다.
- 다른 병의원에서 영상기록이 담긴 CD를 가져오신 분들은 1층 현관 71번 창구 또는 갑상선센터외래 무인CD등록기 에서 CD를 접수합니다.
- 다른 병원에서 조직검사를 하신 분은 조직검사 슬라이드와 결과지를, 복용 중인 약이 있는 분은 약 처방을 가져 오셔서 진료 시에 보여 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 진료장소는 소아별관 4층 갑상선센터외래에서 진행됩니다.

2) 진료 후 과정
- 외래진료가 끝난 후에는 담당 직원의 안내지를 받고 다음 일정 안내를 받습니다.
- 수납창구에서 검사예약과 수납을 하시고 처방약이 있는 분들은 처방전 출력기에서 처방전을 출력하신 후, 외부 약국에서 약을 사시면 됩니다.

진료일정
  • 이동수 ( 李東洙 / Lee, Dong Soo )

    세부전공 신경/심장 핵의학 

  • 강건욱 ( 姜建旭 / Kang, Keon Wook )

    세부전공 핵의학,   갑상선암,   분자영상,   나노의학 

    진료 클리닉
    진료일정(구분, 월, 화, 수, 목, 금, 토)
    구분
    암병원 1 오전
    오후
  • 정재민 ( 鄭載民 / Jeong, Jae Min )

    세부전공 방사성의약품 

  • 천기정 ( 千基正 / Cheon, Gi Jeong )

    세부전공 핵의학(종양핵의학),   방사성동위원소치료,   테라노스틱스(분자영상 동반진단-치료) 

    진료 클리닉
    진료일정(구분, 월, 화, 수, 목, 금, 토)
    구분
    암병원 1 오전
    오후
  • 이재성 ( 李載成 / Lee, Jae Sung )

    세부전공 핵의학 영상처리/정량분석 

  • 팽진철 ( 彭昣喆 / Paeng, Jin Chul )

    세부전공 순환기 핵의학분자영상,   PET영상진단,   방사성동위원소치료 

    진료 클리닉
    진료일정(구분, 월, 화, 수, 목, 금, 토)
    구분
    암병원 1 오전
    오후
  • 윤혜원 ( 尹惠源 / Youn, Hyewon )

    세부전공 분자영상 

  • 최홍윤 ( 崔弘倫 / Choi, Hongyoon )
    진료 클리닉
    진료일정(구분, 월, 화, 수, 목, 금, 토)
    구분
    암병원 1 오전
    오후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뷰어 다운로드

뷰어는 파일 문서 보기만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뷰어로는 문서 내용을 수정하거나 삭제, 편집 할 수 없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사용하는 문서는 한글2002,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PDF(아크로뱃리더) 5가지 입니다.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해당 뷰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뷰어를 다운로드 받아 각 개인 컴퓨터에 설치하셔야 합니다.
뷰어는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한 번만 설치하시면 됩니다.

홈페이지 의견접수

서울대학교병원 홈페이지의 불편한점이나 개선사항 등의 의견을 작성해 주시면
검토 후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홈페이지 의견접수 입력
홈페이지 의견접수(작성자, 연락처, 이메일, 구분, 제목, 내용)
작성자
*연락처 - -
*이메일 @
구분
*제목
*내용

1. 수집 항목 : 작성자명, 연락처, 이메일 주소

2. 수집 및 이용 목적 : 의견 회신에 따른 연락처 정보 확인

3. 보유 및 이용 기간 : 상담 서비스를 위해 검토 완료 후 3개월 간 보관하며,
이후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

전체 메뉴

전체 검색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