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병원 링크 배너
본문으로 바로가기

본원

비뇨의학과(비뇨기과)

요로결석 클리닉
1. 소개

요로결석은 극심한 통증을 동반하며 빠른 진단 및 치료가 필요한 응급 질환에 속하며, 비뇨의학과 외래 환자의 상당 부분을 차지할 정도로 흔한 질환에 속합니다. 증상이 없더라도 콩팥기능은 지속적으로 망가져 신부전 및 투석에 이르게 될 수 있으므로 무증상 결석을 무시해서는 안됩니다. 

요로결석클리닉에서는 전신마취 없이 결석을 분쇄하는 체외충격파쇄석기, 끝이 구부러지는 연성내시경 혹은 피부를 관통하여 콩팥내 결석을 제거하는 레이저 등 결석 제거에 필요한 최신식의 의료장비를 갖추고 효과적인 치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재발률이 높은 결석의 예방을 위하여 결석 성분 및 대사검사를 시행하고 콩팥기능을 평가하여, 결석 환자들의 치료 및 예방, 신기능의 보존을 위한 진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2. 대상 및 치료
① 체외충격파 결석제거술: 체외에서 물리화학적 방법으로 충격파를 발생시켜 콩팥결석이나 요관결석에 초점을 맞추어 결석을 잘게 부수는 방법입니다. 전신마취나 입원이 필요 없고 통증이 상대적으로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② 요관내시경 결석제거술: 요도를 통해 끝이 구부러져 콩팥을 구석구석 다닐 수 있는 연성내시경을 삽입하여 요관 내에 있는 결석을 레이저로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피부 절개 없이 전신마취하에 시행되며 대부분 수술 후 1~2일에 정상생활이 가능합니다.

③ 경피적 콩팥결석제거술: 크기가 큰 결석 환자에서 시행하는 방법으로 전신마취 하에 옆구리 부위 피부를 관통하여 통로를 만들어 콩팥내시경을 삽입하고 결석을 꺼내거나 레이저로 분쇄하는 방법입니다. 전신마취 하에 시행하고 큰 절개없이 회복기간이 빠른 장점이 있으나 다량의 출혈 가능성도 있습니다.

④ 예방적 식이요법: 요로결석은 재발률이 높아 치료 후에도 추적관찰을 통한 재발여부를 정기적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결석 재발을 예방하기 위해서 결석성분 분석이나 대사검사 등을 시행하고 예방적 식이요법을 지도하고 있습니다.

⑤ 요로결석의 치료는 콩팥기능을 보존하고 결석에 의한 통증 및 요로감염을 줄여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시행하는 것이 그 목표입니다. 정기적인 관찰만으로도 충분할 수 있으니 전문가와 꼭 상의하십시오. 

담당교수
비뇨의학과 조성용 교수 (요로결석 클리닉, 월요일 오후)
비뇨의학과 쇄석실 02-2072-3408


남성의학 클리닉
1. 소개
남성의학클리닉에서는 발기부전을 비롯한 성기능장애와 남성불임(또는 난임) 등 남성의학 전반에 대한 종합적인 진료를 합니다.
최근 남성의학 분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많은 연구가 뒤따라 다양한 진단방법과 환자에 도움이 되는 많은 치료법이 개발됐습니다. 이 클리닉에서는 ‘환자 중심적인 진료’를 원칙으로 학문적이고도 체계적인 진단 및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2. 대상 및 치료
치료 대상은 성기능장애와 불임(또는 난임)으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성기능장애
① 성기능장애 중 남성뿐 아니라 파트너에게도 고통을 주는 발기부전은 현재 신체적 원인이 50-80%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발기현상은 음경해면체에 혈류가 충만하여 나타나는 현상이므로 혈관계의 건강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고혈압, 당뇨, 비만, 고지혈증, 흡연 등 심혈관계 위험인자는 발기부전의 위험인자이기도 합니다. 정상적인 발기를 위해서는 신경계와 내분비계도 제 기능을 다해야 합니다. 남성호르몬 저하와 같은 내분비 이상이 주 된 이유일 경우에는 호르몬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발기부전은 그 원인과 무관하게 치료를 시행합니다. 경구용 발기부전 치료제가 효과적인 1차 치료법이지만 60-70%의 환자들에서만 만족한 치료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약제 복용과 함께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의 동반 질환을 치료하고 금연, 체중 조절, 운동 등 생활습관 변경도 매우 중요한 치료의 일부입니다. 경구용 약제에 반응을 하지 않는 경우는 진공음경흡인기 또는 혈관확장제 자가주사법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에는 음경보형물삽입술을 최종적으로 고려할 수 있습니다.

② 성기능장애 중 발기부전보다 더 흔한 조루증에 대해서는 약물요법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③ 발기부전을 흔히 동반하는 페이로니병은 발기를 담당하는 음경해면체를 둘러싸고 있는 백막에 결절이 생기고 흔히 음경 만곡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발기 때 통증을 흔히 동반하는 급성기 때는 약물요법이 주된 치료법입니다. 만성기로 넘어가 음경 만곡으로 인해 성관계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경우에는 음경을 바르게 해주는 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많은 환자들이 수술 후 음경이 짧아졌다고 느끼게 되므로 수술을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수술에 따른 이물감을 없애고 성공적인 결과를 얻기 위한 다양한 수술법들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불임(또는 난임)
불임의 원인 중 남성 요인이 40-50%를 차지하여, 여성에 비해 남성의 불임 검사가 간단하므로 불임부부의 평가에 있어 남성 요인을 먼저 평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① 남성불임의 원인은 ▶내분비 기관의 장애에 의해 시상하부나 뇌하수체로부터 정자를 생성하라는 명령이 고환에 전달되지 못하는 경우 ▶고환 자체의 문제로 정자를 생산하는 기능에 문제가 있는 경우 ▶고환에서 정자가 만들어져도 고환-부고환-정관-사정관에 이르는 정자의 배출 경로가 막혀 있거나, 정자가 운동성을 잃는 경우 등 다양합니다. 

치료방법은 원인에 따라 다양합니다. 시상하부나 뇌하수체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성선자극호르몬을 위주로 한 호르몬치료를 시행합니다. 고환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경우, 특히 비폐쇄무정자증의 경우에는 시험관아기시술을 위한 고환정자채취를 고려해야 합니다. 폐쇄무정자증의 경우에는 주로 부고환관에서 주로 막히므로 부고환정관연결술을 목표로 한 수술을 시행합니다. 드물지만 사정관폐쇄가 진단되면 요도를 통해 사정관절제술이 시행될 수 있습니다.  엄밀한 의미에서 질환은 아니지만 정관복원술도 흔히 시행하는 수술 중의 하나입니다. 정관복원술의 개통률은 정관절제술을 한 후 기간에 따라 다른데 수술현미경을 이용한 2층연결술을 시행하는 경우 80-95%의 개통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② 정계정맥류는 가장 흔한 남성불임의 원인 질환입니다. 고환에서 유입되는 정계의 정맥이 확장된 상태를 말하며 대혈관의 해부학적 차이로 인해 주로 좌측에 발생합니다. 신체검사에 의해 진단이 되며 정액검사에서 정자의 숫자나 운동성 등에 이상이 있는 경우 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미세술기를 이용한 정계정맥류절제술은 재발률과 합병증 발생빈도를 최소화 할 수 있는 표준 치료법입니다.

담당교수 
비뇨의학과 김수웅 교수



요실금 클리닉
1. 소개
요실금클리닉에서는 자신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소변이 흐르는 요실금에 대해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진료를 하고 있습니다. 최근의 경제발전과 더불어 삶의 질적 향상이 주요 관심사가 되고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도 요실금에 대한 관심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요실금이 있더라도 흔히 있을 수 있는 일로 생각하며 참고 지내거나, 수치심 때문에 치료에 적극적이지 않은 것이 현재의 실정입니다. 요실금클리닉에서는 이러한 요실금에 대한 원인을 정확하게 진단하여 수술적인 교정뿐만 아니라 수술 이외의 다양하고 효과적인 치료방법을 이용하여 요실금의 완치를 목표로 진료를 하고 있습니다.

2. 대상 및 치료
① 복압요실금은 요실금의 가장 흔한 형태로 기침이나 재채기, 줄넘기 등 배에 힘이 들어갈 때(복압 증가) 소변이 새는 현상이고, 심한 경우에는 앉았다 일어서거나 사소한 움직임에도 소변이 흘러나옵니다. 절박요실금은 소변이 너무 급하게 마려워서 화장실에 빨리 가지 않으면 소변이 흘러 옷을 적시는 경우를 말하며, 복압요실금과 동반되어 나타나기도 합니다(혼합요실금). 다른 드문 유형의 요실금도 있지만 복압요실금, 절박요실금, 둘이 같이 있는 혼합요실금이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② 요실금의 진단: 성공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정확한 진단이 필수적입니다. 요실금의 원인과 그 정도를 정확하게 진단하기 위해서 우선 병력청취가 가장 중요합니다. 그 외 소변검사, 배뇨일지, 요류검사, 패드검사 등이 일반적으로 시행됩니다. 원인을 알기 힘든 경우이거나 복압요실금으로 수술을 고려하는 경우에는 요역동학검사를 시행합니다.

③ 요실금의 치료: 복압요실금은 요자제를 담당하는 골반저근의 약화로 발생하므로 효과적인 약물요법은 없습니다. 골반저근을 강화하는 골반저근운동(케겔운동)으로 어느 정도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운동을 위해 전기자극치료나 생체되먹이기법 등이 보조로 이용될 수 있습니다. 비수술요법에 반응이 없거나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중부요도슬링은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인 수술요법입니다. 절박요실금은 과민성방광과 동반된 기능적 질환으로 약물요법이 주된 치료법입니다. 혼합요실금의 경우에는 어느 것이 주가 되느냐에 따라 약물요법 또는 수술치료의 우선 순위가 결정됩니다.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신중한 접근이 필요합니다. 

담당교수 
비뇨의학과 김수웅 교수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뷰어 다운로드

뷰어는 파일 문서 보기만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뷰어로는 문서 내용을 수정하거나 삭제, 편집 할 수 없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사용하는 문서는 한글2002,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PDF(아크로뱃리더) 5가지 입니다.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해당 뷰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뷰어를 다운로드 받아 각 개인 컴퓨터에 설치하셔야 합니다.
뷰어는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한 번만 설치하시면 됩니다.

홈페이지 의견접수

서울대학교병원 홈페이지의 불편한점이나 개선사항 등의 의견을 작성해 주시면
검토 후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홈페이지 의견접수 입력
홈페이지 의견접수(작성자, 연락처, 이메일, 구분, 제목, 내용)
작성자
*연락처 - -
*이메일 @
구분
*제목
*내용

1. 수집 항목 : 작성자명, 연락처, 이메일 주소

2. 수집 및 이용 목적 : 의견 회신에 따른 연락처 정보 확인

3. 보유 및 이용 기간 : 상담 서비스를 위해 검토 완료 후 3개월 간 보관하며,
이후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

전체 메뉴

전체 검색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