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예방 및 안전한 약물중단 클리닉
소개
‘질환 예방 및 안전한 약물 중단 클리닉’에서는 가벼운 정신과적 증상이 있는 사람들에서 주요 정신질환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고, 이미 정신질환으로 치료 중이지만 증상이 잘 조절되어 약물 중단을 원하는 사람들에서 안전하게 약물을 중단하는 것을 도움으로써, 정신건강을 개선하고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설치 목적
최근 현대인들이 경험하는 스트레스가 늘어나면서, 가벼운 우울, 불안, 불면, 집중력 저하와 같은 증상들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런 증상은 일시적인 것일 수도 있지만 더 심각한 질환이 시작되기 전에 나타나는 위험신호일 수도 있습니다. 본 클리닉에서는 정신건강에 대한 정확한 평가를 돕고, 이를 바탕으로 정신건강증진을 도모하고, 심각한 정신질환으로 진행하는 것을 예방하여, 내원하신 분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자 합니다.
조현병을 포함한 정신증적 장애, 주요우울장애, 양극성 장애 등과 같은 주요정신질환은 생각보다 흔하고, 한 번 발생하면 상당 기간 꾸준한 치료가 필요하고, 심각한 상태로 진행하게 되면 만성적 경과를 밟는 경우가 많으며, 환자와 가족에게 심각한 고통과 경제적 손해를 초래하게 됩니다. 주요 정신질환은 질환이 발생하기 이전에, 즉 초기 단계에서 진단하고, 치료하여 질병으로의 진행을 막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본 클리닉에서는 주요 정신질환 발병 전, 경미한 정신과적 증상을 겪는 분들에게 체계적 검사 및 평가를 통해, 조기 진단을 시도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조기 치료와 예방 계획을 수립하여 환자별 맞춤형 치료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편, 정신질환을 이미 진단받고 약물 치료를 하여 증상이 많이 호전된 경우 약물을 언제까지 복용해야 하는지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성공적인 유지 치료가 이루어져 증상이 안정적인 환자의 경우 약물 중단을 시도해 볼 수 있지만, 약물 중단에는 재발의 위험성이 항상 따르기 때문에 과학적 근거를 가지고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또한 약물 중단 이후에도 재발이 일어나지 않는지 면밀히 진찰할 필요가 있습니다. 본 클리닉에서는 이미 정신질환을 진단받고 성공적인 유지 치료가 이루어져 약물 중단을 원하는 환자에서, 객관적으로 현재 상태와 약물 중단 가능성을 평가하고, 안전하게 약물을 중단하고 관해 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돕고자 합니다.
같은 병을 진단받은 사람들이라도 치료에 대한 반응은 서로 다르며, 약물을 중단한 이후에 병이 재발할 가능성도 개인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서로 다른약물 치료의 효과는 뇌의 신경전달물질과 뇌기능 활성도를 측정하여 설명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약물 중단 이후 재발 가능성을 예측하는 데에도 현재의 임상증상에 더하여, 뇌영상 검사, 인지기능검사, 뇌파검사 등 객관적인 근거를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