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클리닉

조현병 클리닉

소개 

조현((調絃)이란 ‘현악기의 줄을 고르다’는 뜻으로, 조현병이라는 용어에는 병으로 인한 정신의 부조화를 치료하여, 현악기가 좋은 소리를 내듯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하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조현병은 과거에는 정신분열병이란 이름으로 불리웠으며, 전 인구의 약 1% 정도가 일생동안 이 병에 걸릴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설치 목적 

조현병의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발병 초기에 정확한 환자 평가를 통해 만성화와 재발의 방지를 막는 것입니다. 서울대학교 병원 조현병클리닉은 질병의 초기에 임상평가, MRI, PET, high-resolution EEG 등의 뇌 영상검사와 신경심리검사 등을 통하여 체계적인 치료 계획과 방침을 결정하여, 일관성 있는 치료를 시행함으로써, 통합적이고 종합적인 치료적 접근을 시도합니다.

조현병의 초기 단계에는 질병에 대한 정보제공, 약물에 대한 상담 및 교육, 가족관계 자문 등이 중요합니다. 이후 사회기술 및 대인관계 훈련, 재활치료로의 연결 등 단계별로 체계적인 치료를 구성하여, 급성기 이후 조현병의 만성화 과정을 최대한 억제하도록 주력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약물 치료와 함께, 필요한 경우 전기경련치료를 병행하여, 증상 호전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동 클리닉의 진료 대상은 비현실감을 느끼거나, 환청이나 망상처럼 현실에서 나타날 수 없는 현상을 경험하거나, 별다른 이유 없이 대인 관계를 기피하며 점점 외톨이가 되는 사람 등입니다.

한편 본 클리닉에서는 정신증 증상을 겪고 있는 청소년 혹은 성인군을 대상으로 서울청년클리닉도 함께 운영하고 있으며, 다년간의 경험을 통해서 개개인의 증상에 따른 맞춤형 치료 및 관리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서울청년클리닉 (http://www.youthclinic.org/xe/) 에서 보다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뷰어 다운로드

뷰어는 파일 문서 보기만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뷰어로는 문서 내용을 수정하거나 삭제, 편집 할 수 없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사용하는 문서는 한글2002,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PDF(아크로뱃리더) 5가지 입니다.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해당 뷰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뷰어를 다운로드 받아 각 개인 컴퓨터에 설치하셔야 합니다.
뷰어는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한 번만 설치하시면 됩니다.

홈페이지 의견접수

서울대학교병원 홈페이지의 불편한점이나 개선사항 등의 의견을 작성해 주시면
검토 후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홈페이지 의견접수 입력
홈페이지 의견접수(작성자, 연락처, 이메일, 구분, 제목, 내용)
작성자
*연락처 - -
*이메일 @
구분
*제목
*내용

1. 수집 항목 : 작성자명, 연락처, 이메일 주소

2. 수집 및 이용 목적 : 의견 회신에 따른 연락처 정보 확인

3. 보유 및 이용 기간 : 상담 서비스를 위해 검토 완료 후 3개월 간 보관하며,
이후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

전체 메뉴

전체 검색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