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클리닉

강박증 클리닉

소개 

병원균이 손에 묻어 있다는 생각이 계속 들어 손을 반복적으로 씻는다든지, 문을 잠갔는데도 계속적으로 확인하여야 안심이 되고, 혹은 성적인 생각이 반복적으로 머리를 떠나지 않는 등의 증상을 보이는 강박증은 자신이 조절 못하는 반복적이고, 부적절한 생각이나 행동을 특징으로 합니다. 강박증이 최근에 주목을 받고 있는 이유로는 첫째, 아주 드물다는 과거의 생각과는 달리 최근의 연구에서 전세계적으로 평생유병률이 약 2~3% 정도로 아주 흔하다는 사실입니다. 둘째로는 최근 급격하게 발전하고 있는 뇌영상학적 연구인 양전자방출단층촬영술이나 자기공명영상검사에서 뇌의 안와전두엽과 기저핵의 이상이 일부 밝혀짐과 아울러 다양한 치료 방법의 개발로, 과거와는 달리 비교적 쉽게 증상의 조절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설치 목적

강박증의 증상으로는 병적인 의심, 오염에 대한 강박사고, 확인, 씻음, 종교적 혹은 성적인 사고 등을 들 수 있는데, 대개 성인인 경우 20대에 처음 발병하는 경우가 많고, 소아에서는 5~8세경에 발병하기도 합니다. 강박증은 흔히 우울증, 불안 등이 동반되며, 뚜렛장애, 신체추형장애와도 병발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강박증은 뇌의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의 감소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신경 시냅스에서 세로토닌 재흡수를 차단해 세로토닌을 증가시키는 약물의 개발로 치료효과를 높이고 있습니다. 또한 세로토닌 신경계에만 특이하게 작용하는 이런 약물에 의해, 양전자방출단층촬영술에서 나타나는 기저핵의 이상이 호전된다는 최근의 보고는 강박증의 치료에 많은 희망을 주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본 클리닉에서는 서울대학교 병원 신경외과와의 협진을 통해, 뇌심부자극 (Deep Brain Stimulation, DBS) 혹은 감마나이프 (Gamma Knife Surgery) 치료를 시행하고 있으며, 관련 신경 회로를 조절하여 증상 완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강박증 클리닉 홈페이지

http://ocd.snuh.org/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뷰어 다운로드

뷰어는 파일 문서 보기만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뷰어로는 문서 내용을 수정하거나 삭제, 편집 할 수 없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사용하는 문서는 한글2002,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PDF(아크로뱃리더) 5가지 입니다.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해당 뷰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뷰어를 다운로드 받아 각 개인 컴퓨터에 설치하셔야 합니다.
뷰어는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한 번만 설치하시면 됩니다.

홈페이지 의견접수

서울대학교병원 홈페이지의 불편한점이나 개선사항 등의 의견을 작성해 주시면
검토 후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홈페이지 의견접수 입력
홈페이지 의견접수(작성자, 연락처, 이메일, 구분, 제목, 내용)
작성자
*연락처 - -
*이메일 @
구분
*제목
*내용

1. 수집 항목 : 작성자명, 연락처, 이메일 주소

2. 수집 및 이용 목적 : 의견 회신에 따른 연락처 정보 확인

3. 보유 및 이용 기간 : 상담 서비스를 위해 검토 완료 후 3개월 간 보관하며,
이후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

전체 메뉴

전체 검색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