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원

서울대학교병원 외과는 해방 직후인 1946년 탄생하였다. 1960~70년대에 흉부외과, 신경외과, 정형외과, 성형외과 등이 외과로부터 분리되었고, 1978년도에는 외과 내에 소아외과 분과를 개설하였다. 최근에는 외과 분야가 더욱 전문화되고 광범해지면서 2007년도에는 세부전공분야과로 간담췌외과, 위장관외과, 대장항문외과, 유방내분비외과, 이식혈관외과를 두게 되었다.

2020년 현재, 박규주 주임 교수를 비롯해 31명의 교수와 7명의 진료교수, 26명의 임상강사, 43명의 전공의, 7명의 사무직, 28명의 PA, 3명의 보건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외과의 다양한 세부 영역에서 주도적이고 활발한 진료활동을 펼치고 있다. 매년 지속적인 진료환자수의 증가로 2019년의 한 해 동안, 외래 환자 수 147,555명, 수술 환자 수 12,180명으로 명실상부한 서울대학교병원의 중심 진료과로 자리잡고 있다.

학생 교육에 있어서는 의예과 강의 몸속으로의 여행 : 인체와 수술 및 의과대학 2학년 통합강의(종양학, 소화기학, 내분비학, ICM강의)와, 3학년 외과학 실습을 진행하였고 학생들이 실제 환자를 배정받아 진단 및 치료에 참여할 뿐 아니라 매주 담당교수를 배정 1:1 교육을 시행하였다. 또한 매주 Surgical Grand Round를 비롯한 다양한 집담회를 통해 외과학의 최신 지견을 상호 교환하며, 이를 통한 전공의의 교육에도 힘쓰고 있다.

연구 면에서는 서울의대 암연구소 및 임상의학연구소에 다수의 연구실을 운영하면서, 도전적이고 진취적으로 임상 및 기초 연구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교수, 임상강사, 전공의들의 우수한 논문이 2019년 한 해 동안에만 132편이 해외 유명 전문학술지에 등재되었다.

서울대학교병원 외과는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외과를 이끌어 온 선구자였으며, 앞으로도 환자에 대한 최상의 진료, 외과학의 발
전을 위한 부단한 연구, 양질의 의학교육을 통한 인재 양성이라는 사명아래 최선을 다해 나갈 것이다.

진료일정
  • 양재석 ( 梁宰碩 / Yang, Jaeseok )

    세부전공 신장이식,   췌장이식,   간이식,   폐이식,   이식 일반 

    진료 클리닉
    진료일정(구분, 월, 화, 수, 목, 금, 토)
    구분
    본원 1 오전
    오후
  • 오승영 ( 吳昇榮 / Seung-Young Oh )

    세부전공 중환자의학 (패혈증, 신부전, 간부전, 수술 후 합병증)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뷰어 다운로드

뷰어는 파일 문서 보기만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뷰어로는 문서 내용을 수정하거나 삭제, 편집 할 수 없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사용하는 문서는 한글2002,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PDF(아크로뱃리더) 5가지 입니다.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해당 뷰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뷰어를 다운로드 받아 각 개인 컴퓨터에 설치하셔야 합니다.
뷰어는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한 번만 설치하시면 됩니다.

홈페이지 의견접수

서울대학교병원 홈페이지의 불편한점이나 개선사항 등의 의견을 작성해 주시면
검토 후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홈페이지 의견접수 입력
홈페이지 의견접수(작성자, 연락처, 이메일, 구분, 제목, 내용)
작성자
*연락처 - -
*이메일 @
구분
*제목
*내용

1. 수집 항목 : 작성자명, 연락처, 이메일 주소

2. 수집 및 이용 목적 : 의견 회신에 따른 연락처 정보 확인

3. 보유 및 이용 기간 : 상담 서비스를 위해 검토 완료 후 3개월 간 보관하며,
이후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

전체 메뉴

전체 검색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