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원

영상의학과

총 게시물: 3
의료진 검색
  • 영상의학과 진료 시 주의 사항

    1) 검사 예약

    - 질환의 적절한 평가를 위해 진료과의 담당의사와 충분히 면담 후 결정된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 영상의학과 외래를 예약하고자 하는 경우 외래가 개설된 의료진에 한해 담당 의사의 진료 후 예약 혹은 전화 예약이 가능합니다.


    2) 검사 전 주의 사항

    - 주의 사항은 예정된 검사 종류 및 부위에 따라 다르며 검사 예약시 설명 드립니다. 

    - 예정된 영상 검사 종류 및 검사 부위에 따라 금식이 필요할 수 있고, 금식이 되지 않은 경우 검사가 지연될 수 있습니다.

    - 엑스선을 사용하는 검사의 경우 임신 가능성이 있거나 임신중인 환자분들은 담당 의사 혹은 영상의학과 의사와 상의가 필요합니다. 

    - 예정된 검사 종류 및 검사 부위에 따라 검사실의 위치가 다를 수 있습니다(본관 1층 영상의학과 및 응급CT실, 암병원 1층 종양영상센터, 어린이병원 2층 소아영상의학과, 별관 3층 유방갑상선 센터). 방문 전 미리 확인이 필요하며 전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 영상의학과 검사 안내

    진단을 위한 검사

    X-선 영상, 골밀도 검사, 투시 검사, 유방조영술 (mammography), 혈관 조영술 (angiography), 초음파 영상 검사, 전산화단층촬영 (CT), 자기공명영상 (MRI), 페트-자기공명영상 (PET-MRI) 등을 시행합니다. 필요한 경우영상의학과에서 영상 검사 유도 하에추가적으로 조직 생검을 시행하게 됩니다.


    1) 일반촬영 검사 

    저선량의 엑스선 (x-ray)을 인체를 통과시켜 얻는 영상으로, 근골격, 흉부, 복부, 비뇨생식기계, 신경두경부의 이상 소견 평가에 널리 사용됩니다. 임신 가능성이 있거나 임신중인 경우 담당 의사 혹은 영상의학과 의사와 상의가 필요합니다.


    2) 투시 검사

    저선량의 엑스선을 인체를 통과시켜 얻는 영상을 연속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검사로, 필요시 조영제를 섭취하거나 주입할 수 있습니다. 소화기 (식도, 위, 소장, 대장), 췌담도 (췌관, 담관), 비뇨생식기계 (요관, 요로, 방광) 및 근골격(관절), 척수강의 평가에 유용하며, 비수술적 치료를 함께 시행할 수 있습니다. 임신 가능성이 있거나 임신중인 경우 담당 의사 혹은 영상의학과 의사와 상의가 필요합니다.


    3) 골밀도 검사

    골다공증 혹은 골밀도 감소가 의심되는 경우 진단 및 평가를 위해 시행합니다. 저선량의 이중 에너지 엑스선을 사용하며 신체에 흡수되는 정도를 측정하여 무기질 (bone mineral density) 수준을 계산하게 됩니다. 칼슘제를 복용중이거나 1주일 내에 조영제를 사용한 검사를 시행한 경우, 임신 가능성이 있거나 임신중인 경우 담당 의사 혹은 영상의학과 의사와 상의가 필요합니다.


    4) 유방 조영술

    저선량의 엑스선을 이용하여 유방의 연부 조직 평가를 시행할 수 있고, 유방 병변의 평가 및 유방암의 조기 발견을 위한 정기 검사에 사용됩니다. 임신 가능성이 있거나 임신중인 경우, 유방 수술 혹은 유방성형술을 시행받았던 경우 담당 의사 혹은 영상의학과 의사와 상의가 필요합니다.


    5) 초음파검사

    탐촉자(Probe)를 이용하여 인체 내로 투과시킨 후 반사파를 수신할 수 있고, 수신된 음파를 재구성하면 해당 부위의 영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갑상선, 유방 영상, 관절 평가, 복부 및 비뇨생식기계, 혈관의 이상을 평가하는 데 유용합니다. 필요한 경우 조영제를 사용하여 병변을 보다 잘 평가할 수 있습니다. 엑스선을 이용하지 않아 임신 가능성이 있거나 임신 중인 경우, 소아 환자의 경우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6) 전산화 단층 촬영(CT)검사

    CT영상은 엑스선을 360도에서 인체에 조사한 후 투과한 엑스선을 다중검출기 (multidetector)를 이용하여 수집 후 해당 부위의 감쇄도 (attenuation)를 컴퓨터로 계산한 결과를 바탕으로 3차원 영상을 재구성하여 얻어집니다. 일반촬영에 비해 해상도와 대조도가 우수하고, 조영제를 주입하는 경우 대조도가 향상되어 병변을 더욱 민감하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분야에서 사용되며 종양성 질환, 염증성 질환, 외상, 혈관 질환의 진단과 평가에 유용합니다. 임신 가능성이 있거나 임신중인 경우, 조영제를 사용하는 검사에서 예전 조영제 사용시 부작용이 있었던 경우나 신장 기능이 좋지 않은 경우 담당 의사 혹은 영상의학과 의사와 상의가 필요합니다.


    7) 자기 공명 영상(MRI)검사

    MRI는 국소적으로 자장을 걸어 인체 내의 수소원자를 활성화시키고 원자가 움직이면서 발생하는 신호를 모아 영상을 재구성하여 얻어집니다. 연부조직간의 대조도가 우수하여 병변을 민감하게 발견할 수 있고, 다양한 시퀀스를 통해 조직 및 병변의 특성을 여러 면으로 자세히 평가할 수 있습니다. 신경두경부, 근골격, 복강 내 장기, 유방 병소의 평가에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심박조율기 (pacemaker)를 가지고 있는 경우는 MRI 검사가 불가능하며 인공 와우, 금속재료를 이용한 시술을 받은 경우 (metallic implant)는 반드시 담당 의사 혹은 영상의학과 의사와 상의가 필요합니다.


    8) 혈관조영술

    혈관을 통해 도관을 거치시킨 후 도관으로 조영제를 주입하고 엑스선을 이용한 투시 검사를 시행하며 혈관의 협착, 폐쇄, 출혈, 동맥류의 평가 및 간세포암 등의 혈관이 풍부한 종양을 치료하는 데 사용됩니다. 실시간으로 혈류를 평가할 수 있고, 진단과 치료를 동시에 시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영상의학과 치료 안내

    각 세부 분야에서 투시, 초음파, 유방조영술, 전산화 단층 촬영 및 혹은 자기 공명 영상 유도하에 다음과 같은 시술 및 비수술적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1) 종양 치료

    - 색전술 및 방사선 색전술

    - 고주파 절제술

    - 고강도 초음파 집속술

    - 맘모톰 절제술


    2) 혈관 치료

    - 혈관내 치료술

    - 혈전용해술

    - 경동맥 스텐트 삽입술 

    - 뇌혈관 색전술


    3) 통증 인터벤션


    4) 경피적 배액술

    - 농양 배액술

    - 담도 배액술

    - 신루 설치술

    - 위장관 스텐트 설치술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뷰어 다운로드

뷰어는 파일 문서 보기만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뷰어로는 문서 내용을 수정하거나 삭제, 편집 할 수 없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사용하는 문서는 한글2002,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PDF(아크로뱃리더) 5가지 입니다.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해당 뷰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뷰어를 다운로드 받아 각 개인 컴퓨터에 설치하셔야 합니다.
뷰어는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한 번만 설치하시면 됩니다.

홈페이지 의견접수

서울대학교병원 홈페이지의 불편한점이나 개선사항 등의 의견을 작성해 주시면
검토 후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홈페이지 의견접수 입력
홈페이지 의견접수(작성자, 연락처, 이메일, 구분, 제목, 내용)
작성자
*연락처 - -
*이메일 @
구분
*제목
*내용

1. 수집 항목 : 작성자명, 연락처, 이메일 주소

2. 수집 및 이용 목적 : 의견 회신에 따른 연락처 정보 확인

3. 보유 및 이용 기간 : 상담 서비스를 위해 검토 완료 후 3개월 간 보관하며,
이후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

전체 메뉴

전체 검색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