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병원 배너
본문으로 바로가기

클리닉

흉터 클리닉

클리닉 전체

담당교수

성형외과 김상화 교수

성형외과 외래 간호사실 02-2072-2371



소개

흉터(반흔)이라는 것은 사고나 수술 등으로 인해 피부에 상처를 입거나 피부 질환을 앓은 후 정상적인 상처 치유과정의 결과입니다. 피부 조직은 한번 손상을 입으면 처음 상태로는 재생되지 못하고 융기되거나 패이거나 또는 색소 침착이나 탈색 등의 결과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피부 손상 정도가 클수록 치유 시간도 오래 걸리고 큰 흉터가 남을 가능성도 많아집니다.


흉터가 완전히 자리 잡기까지는 6개월에서 2년 정도의 시간이 걸립니다. 이 기간 동안 정상적으로 약간 튀어 올라온 양상을 보이며, 가렵거나 통증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그 정도가 심하거나 충분한 시간이 경과한 후에도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 비후성 반흔 또는 켈로이드라고 의심할 수 있습니다. 흉터를 가장 적게 남게 하는 것은 처음 손상 받았을 때 처치부터 지속적인 관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상 및 치료 

① 흉터의 정도는 체질적인 요인이 있지만 어떻게 관리, 치료하느냐에 따라 호전되는 정도가 매우 다릅니다.

② 실밥을 제거하는 순간부터, 흉터 예방 및 흉터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 흉터의 크기 및 위치 등에 따라 치료방법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③ 흉터치료의 종류

- 보존적 치료: 여러가지 흉터 억제 연고나, 실리콘시트와 같은 제제 등이 있습니다.

- 흉터성형술: Z-성형술, W-성형술, 국소피판술 등을 이용하여 흉터를 제거하는 수술입니다.

- 기타: 병변내 스테로이드 주사 요법, 압박요법 등이 있습니다.


※ 흉터의 관리 및 치료는 건강보험 적용 대상이 아닙니다.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