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김이경
어린이병원진료

진료분야 : 미숙아, 신생아, 고위험신생아, 고위험신생아성장/발달

진료일정
진료 클리닉
요일별 진료일정
구분
오전 진료
오후 진료

감사의 메세지

교수님께 감사의 메시지를 전달 해보세요.

나의 전문분야

신생아분과

이른둥이를 포함한 신생아중환자실 진료를 받은 고위험 신생아가 잘 자라고 있는지, 특별한 의학적인 도움이 필요하지 않은지 지속적으로 살피고, 필요한 전문과와 협진합니다.

나의 연구분야

초미숙아의 장기적인 예후

초미숙아들의 장기적인 성장, 발달의 현황과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 입원 시 및 퇴원 후에 할 수 있는 일들이 무엇인지를 찾고자 하며, 동시에 외래 관리와 조기 중재를 최적으로 관리할 방안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Q. 환자에게 어떤 의사이고 싶은지?


저는 따뜻하고 힘이 되어 줄 수 있는 그런 의사가 되고 싶습니다.

 


Q. 관심 갖고 계신 연구나 진료분야가 있다면?


신생아, 특히 이른둥이들한테 특별히 국한돼서 잘 발생하는 심한 염증을 동반하는 장 질환이 있습니다. 또 이 아이들이 면역기능이 아직 미숙하다 보니까 패혈증과 같은 심한 염증이 생기기도 하는데요. 그런 것이 발달하고 있는 뇌에 나쁜 영향을 준다는 것이 알려지고 있어서 관련해서 연구를 진행하고 있고요. 또 하나는 이른둥이들이 어려운 치료를 마치고 중환자실을 잘 퇴원을 해서 장기적으로 잘 성장하고 자라나가는지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Q. 의사로서 아쉬움이나 보람을 느낀 일이 있다면?


사실 신생아중환자실에 아이가 입원한다는 건 부모님이나 가족들한테는 굉장히 어려운 경험인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태어나서 병원에 며칠 있다가 엄마아빠가 안고 집으로 가는 그런 것들을 누구나 생각하는데 많이 일찍 태어난다든지 아니면 기형이 발견돼서 수술을 받고 퇴원한다든지 이런 어려운 과정을 잘 이겨내시는 부모님들, 가족을 보면 굉장히 존경하는 마음이 들고요. 그 중에서 많은 아이들이 있었지만 만성 폐질환이 심한 이른둥이가 있었는데 입원도 1년 이상 했었고 폐가 굉장히 약해서 결국 산소도 가지고 가고 기관삽관도 하고 갔었고, 입원해 있는 동안은 응급심폐소생술이라고 하죠, 심장마사지도 하고 그런 일들도 여러 번 반복했던 아기가 있었는데 결국은 장기간의 입원을 끝내고 퇴원을 해서 자라가는 것을 볼 때 굉장히 신비롭고 감사하다는 생각을 합니다. 

 


Q. 환자(보호자)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아이들이 퇴원을 해서 여러 가지 특정한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지만 가장 기본적으로 중요한 건 부모님이 아이들한테 쏟는 정성과 사랑, 안정감을 주는 것, 그런 것들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외래에서 많이 말씀을 드리는 편입니다.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뷰어 다운로드

뷰어는 파일 문서 보기만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뷰어로는 문서 내용을 수정하거나 삭제, 편집 할 수 없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사용하는 문서는 한글2002,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PDF(아크로뱃리더) 5가지 입니다.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해당 뷰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뷰어를 다운로드 받아 각 개인 컴퓨터에 설치하셔야 합니다.
뷰어는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한 번만 설치하시면 됩니다.

홈페이지 의견접수

서울대학교병원 홈페이지의 불편한점이나 개선사항 등의 의견을 작성해 주시면
검토 후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홈페이지 의견접수 입력
홈페이지 의견접수(작성자, 연락처, 이메일, 구분, 제목, 내용)
작성자
*연락처 - -
*이메일 @
구분
*제목
*내용

1. 수집 항목 : 작성자명, 연락처, 이메일 주소

2. 수집 및 이용 목적 : 의견 회신에 따른 연락처 정보 확인

3. 보유 및 이용 기간 : 상담 서비스를 위해 검토 완료 후 3개월 간 보관하며,
이후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

전체 메뉴

전체 검색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