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관리실
수술관리실
1.수술관리실 소개
수술관리실은 23년 10월16일 출범하여 수술환자의 안전과 원활한 수술운영을 위해 집도의, 마취의, 간호사 및 직원 간 협력시스템을 구축하여 전체 수술실을 관리 운영하고 있으며, 기존에 별도로 운영되던 소아수술실과 성인 수술실을 통합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2025년 4월, 수술실 확충 및 리모델링이 마무리되어 전체 52개 수술실이 운영되며 그 중 성인 수술실이 41개, 소아 수술실이 11개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1)수술실 구성 및 운영
로봇수술실, 음압수술실을 포함한 첨단 시스템이 도입된 스마트 수술실에서 수술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암, 심혈관계 질환과 같은 중증질환 수술, 장기이식 수술, 응급수술 등 각 분야에서의 고난이도 수술이 숙련된 의료진에 의해 매년 41,000여건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2)성인수술실
ᆞ최첨단 시설과 장비: 성인수술실은 최신 시설과 장비를 보유한 스마트 수술실 운영, integration system의 운영을 통한 의료진 맞춤형 수술환경 제공을 통해 환자들에게 쾌적하고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의료진에게는 최상의 수술환경을 조성해 궁극적으로 중증환자들의 정확한 치료와 빠른 회복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ᆞ하이브리드 수술실 : 환자 이동 없이 한 공간 내에서 혈관중재시술 및 외과적 수술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융합형 수술 플랫폼입니다. 최첨단 영상유도장비가 구축되어 있어, 고해상도 실시간 영상 하에 중재시술과 외과적 수술을 연속적으로 수행할 수 있으며, 심장혈관흉부외과, 외과, 신경외과, 심장내과, 영상의학과등 다학제 전문의가 동시에 협진함으로써 고난이도 복합질환에 대한 정밀하고 통합적인 치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ᆞ다학제간 협력을 통한 전문성 강화: 중증질환자의 수술 시 다학제간 협력과 참여를 통한 고도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병원의 비전과 핵심가치의 달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3)소아수술실
ᆞ미숙아, 신생아부터 청소년까지: 서울대학교병원 어린이병원 소아 수술실은 만0세 ~18세의 어린이와 청소년을 주요대상으로 환아의 연령, 체중, 신체 발달 및 질환 특성을 정밀하게 고려하여 전문적이고 체계화된 수술과 마취 관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1kg 미만의 미숙아부터 복잡 선천성 희귀 질환을 지닌 아이들까지 모든 환아가 최상의 조건에서 안전하게 치료받을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ᆞ다학제간 협력을 통한 세계적 수준의 의료 제공: 진료과, 마취과, 간호부문, 그리고 관련 부서간의 긴밀한 다학제 협업 체계를 기반으로 국제적 수준에 부합하는 정교한 수술과 빠른 회복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4)의료진과 연구 활동
ᆞ국제적 수준의 의료진: 수술팀은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의료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수술 분야에서의 연구와 혁신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ᆞ환자 중심의 치료: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새로운 치료법을 도입하고 환자 중심의 치료를 진행하여 최상의 결과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5)교육 및 연구 프로그램
ᆞ학생 및 전문의 교육: 의과대학 및 간호대학의 학생뿐만 아니라 국내외 병원의 위탁생을 대상으로 첨단 수술과 수술실 시스템에 대한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ᆞ세계적 리더로서의 역할: 선진 의료교육의 세계적 리더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국제적 수준의 연수 프로그램과 최신 수술 지식을 통한 교육을 실시하여 학생들과 전문의들의 핵심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