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예방접종
[Vaccination during pregnancy]
임산부가 임신 중 접종하도록 권고되는 예방접종
정의
임신 중 접종하도록 적극적으로 권고되는 예방 접종으로는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파상풍, 디프테리아 및 백일해(Tdap) 예방 접종이 있다.
시술방법
임신 중 접종하도록 적극적으로 권고되는 예방 접종은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파상풍, 디프테리아 및 백일해(Tdap) 예방 접종이다. 인플루엔자 백신은 임신 중 1회만 접종하면 되며, 접종 시기는 보통 10-11월이 가장 좋지만 유행 시기가 지났더라도 접종을 받도록 해야한다. Tdap은 임신 중 1회만 접종하면 되며, 임신 27 - 36주경에 접종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만약 이 시기에 접종하지 못했다면 출산 직후에 접종하도록 한다.
경과/합병증
인플루엔자 백신을 접종한 임산부의 경우 독감과 관련된 급성 호흡기 감염이 50% 가량 감소하며, 태반을 통해 항체가 태아로 전달되어 생후 6개월 미만의 신생아를 독감으로 보호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Tdap 백신은 백일해, 디프테리아, 파상풍 3가지 질환을 예방하며, 그 중 특히 백일해 예방을 위해 필수적이다. 임신 중 Tdap 백신을 접종하여 항체를 아기에게 전달하고 출생 후 신생아와 밀첩하게 접촉하는 산모의 백일해감염을 예방하여 예방 효과를 높인다. 임신 중 Tdap 백신을 접종한 경우 신생아의 백일해 예방효과가 69-91%로 높은 것으로 보고되었다.
치료질병
인플루엔자백신은 독감을, Tdap 백신은 백일해, 디프테리아, 파상풍 3가지 질환을 예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