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밑지방 제거술
[lower eyelid surgery]
정의
나이가 들면서 아래 눈꺼풀의 지방을 둘러싸고 있던 안와격막이 약해지면, 안와격막 속의 지방이 눈 아래로 불룩 튀어나오게 된다. 이 결과로 코 옆의 골격을 따라 그림자가 지거나, 피부 위에 색소가 침착되면서 눈 밑이 어둡게 보이는 다크 서클이 나타나기도 하며, 피부가 늘어지고 주름이 생기면서 얼굴이 피곤해 보이기도 한다. 지방이 축적되는 원인은 일종의 노화현상으로 생각되며, 갑상샘 기능항진증이나 신부전증, 천식 등의 질병과 동반하는 경우도 있다. 눈 밑 지방은 성형외과 등에서 외과적으로 지방을 제거하여 교정할 수 있으며, 최근 피부과에서도 눈 안의 결막을 통해 레이저를 조사하여 지방의 일부분을 제거하는 시술을 하고 있다. 레이저 눈 밑 지방 제거술은 출혈이 없어 시술 후 멍이 거의 남지 않으며, 재시술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눈 밑 지방 제거술은 불룩한 지방을 영구적으로 제거하기 때문에 대개 다시 재발하지 않는다. 경우에 따라서는, 눈 밑 지방의 분포에 따라 지방을 제거하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지방이 모자라는 부분에는 지방을 채워 넣는 시술을 하기도 한다.
준비사항
시술 전 8시간 동안 금식하도록 한다. 수술 전 심한 다이어트, 이뇨제, 아스피린, 심한 흡연은 상처회복에 도움이 되지 않으므로 금하도록 하고, 시술 후에 사용할 선글라스 및 모자를 준비해 가도록 한다.
시술방법
눈 밑 지방 제거술은 해당 시술 부위 눈 주변의 국소 마취가 필요하다. 외과적 제거술은 눈 밑 아래 피부로 절개창을 넣어, 남는 지방이나 근육 등을 제거하고 당겨주는 시술이다. 레이저 눈 밑 지방 제거술은 눈 밑의 피부는 절개하지 않고, 눈 안쪽 결막을 절개한 후 지방을 분리하고 레이저를 이용하여 지방을 제거하는 것으로 바깥에서 보이는 피부에는 거의 흉터가 남지 않는다.
눈밑지방 제거 시술 전과 후
소요시간
외과적 시술의 경우는 40~60분 정도 소요되며, 레이저로 시술할 경우 약 30~40분 소요된다.
주의사항
시술 후 당분간은 심한 운동은 삼가해야 한다. 시술 당일은 반드시 안정을 취하며 시술 부위에 얼음찜질을 3~4일간 하도록 한다. 눈이 부을 수 있으므로 시술 후 약 일주일간 코를 풀거나 눈을 비비지 않도록 하며, 머리를 숙이지 않는다. 잘 때는 머리를 높여서 자고, 무리하게 힘을 주는 일이나 심한 운동을 삼간다. 눈이 심하게 붓는다면 해당 병원을 찾도록 하며, 시술 후 7~10일째에는 해당병원을 방문하여 상태를 확인하도록 한다. 국소 마취 후에 시술을 진행하므로 마취주사를 맞는 통증이 있을 수 있으나, 마취 효과로 인해 시술 중에 느끼는 통증은 거의 없다. 마취가 풀린 다음에는 하루 정도 가벼운 통증이 지속될 수 있다.
경과/합병증
외과적으로 눈밑지방 제거술을 시행한 경우, 수술 후 2일째부터 세안이 가능하며 4일째 실을 뽑게 된다. 수술 후 10일 정도면 완전한 일상생활이 가능하지만, 개인차가 있을 수 있으므로 한두 달 가량 미세한 붓기가 남아있는 경우도 있다. 수술 후 며칠이면 효과를 확인할 수 있다. 레이저를 이용하여 눈밑지방 제거술을 시행할 경우에는 다음날 대부분의 일상적인 생활이 가능하며 외관상의 변화가 없고 자연스러운 모습을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부작용/후유증
눈밑지방 제거술 후에 눈이 일시적으로 붓거나, 눈 주위가 멍들 수 있다. 또한 눈밑지방은 대개 주름을 동반하므로, 주름 등을 제거하기 위해 과도하게 피부를 제거하였다면 아래 눈꺼풀이 뒤집어 질 수 있다. 그리고 지방이 많거나 피부에 탄력이 없는 경우에는 시술 후에 주름이 생길 수 있으나, 이때는 보톡스 주사나 레이저 박피술 등으로 주름을 제거할 수 있다.
치료질병
눈밑지방, 다크서클
생활가이드
수술 후 1주간은 눈 안에 직접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해야 하며, 렌즈 착용, 사우나, 음주, 골프, 수영, 헬스, 등산 등은 시술 후 2주일 동안 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