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마귀 제거
[wart removal]
사마귀를 제거하는 치료법
정의
사마귀는 피부 및 점막에 사람유두종 바이러스가 감염되어 표면이 거칠고 볼록하게 자라는 피부병변입니다. 사마귀를 치료하는 방법에는 약물을 이용한 방법, 외과적(수술적) 제거 방법, 냉동치료법, 전기 소작법, 레이저 치료법 등 다양한 방법이 있으며, 환자의 상황과 사마귀의 특성에 따라 적절한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흔하게 이용되는 사마귀 제거법은 냉매를 이용하여 피부를 일시적으로 얼려서 피부병변을 제거하는 냉동치료법입니다. 사마귀 치료에 가장 대표적인 것이 냉동치료이며, 이외에 블레오마이신(bleomycin) 병변 내 주입요법, 5-FU 연고 도포, 이미퀴모드(imiquimod) 도포, DPCP 면역치료, 레이저 제거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소아 환자의 경우 냉동치료를 할 때 통증에 대한 두려움으로 반복 치료가 어려운 경우가 많아 병변이 광범위하지 않다면 5-FU 연고 등의 국소도포제를 먼저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치료 기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블레오마이신 병변 내 주입요법의 경우 통증이 심하고 조갑변형의 위험이 있습니다. 레이저 치료는 단기간에 제거할 수 있지만, 다시 재발하는 경우가 흔하고 흉터가 잘 남게 됩니다. - 냉동 치료법: 냉동치료란 이산화탄소 결정체, 산화질소, 액화 질소 등의 냉매를 이용하여 피부를 일시적으로 얼려서 피부병변을 제거하는 방법이다. 그 기전으로는 세포 냉동으로 인한 직접적인 파괴, 해동 과정 후에 일어나는 혈류 정체로 인한 허혈 변화, 세포 괴사로 인한 면역학적 변화에 의한다. 최근에는 냉매로 액화 질소가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냉매 전달 방법에 따라 분무기법, 냉동탐침법, 면봉법으로 나뉜다. - 분무기법(cryospray): 가장 흔히 사용되는 방법으로 팁을 통하여 냉매가 방출된다. 표면이 불규칙하거나 병변의 개수가 여러 개일 때 적합하다. - 냉동탐침법(cryoprobe): 속이 빈 금속 튜브를 이용하여 병변에 직접 접촉하는 방법으로, 분무 기법에 비해 최종 치료온도가 더 낮으면서 빨리 도달한다. - 면봉법: 면봉에 액체질소를 적셔서 직접 병변 조직에 눌러주는 방법이다. 간단하고 빠르며 통증이 적지만 면봉의 온도가 올라가서 원하는 온도를 정확하게 유지하기 힘든 단점이 있다.
준비사항
특별히 준비할 것은 없다.
시술방법
사마귀 병변을 노출한 후 액체 질소가 들어 있는 냉동분무기를 병변에서 약 1~2cm 떨어진 거리에서 분무하기 시작합니다. 사마귀 부위가 지나치게 두꺼운 경우에는 피부표면을 소독된 메스로 깎아낸 후 냉동치료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사마귀 병변을 포함하여 주변의 정상 피부 2~3mm 정도가 하얗게 될 때까지 3~60초 동안 분사하여 피부를 얼렸다가, 그 부위가 완전히 해동될 때까지 기다립니다. 이러한 과정을 2~3회 이상 반복합니다. 좋은 치료효과를 위해서는 빠른 냉동과정으로 사마귀 부위의 온도를 -50℃ 이하로 떨어뜨린 뒤 천천히 그 부위를 완전히 해동시켜야 합니다. 냉동을 길게 한 번 하는 것보다 냉동-해동 과정을 반복하는 것이 사마귀를 최대로 파괴하는 효과를 가집니다. 한번 치료할 때 2~3회 이상 반복하고, 다음 번 치료 시기는 대개 1~3주 후가 적당합니다. 총 치료횟수는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평균 5회 정도면 대부분 호전이 있지만 잘 낫지 않는 사마귀의 경우 20회 이상 치료하기도 합니다.

냉동분무기 및 액화질소가 분무되는 모습
소요시간
냉동-해동의 한 주기는 약 3분 소요되고, 1회 치료 시 2~3주기를 반복하는데, 병변의 갯 수 등에 따라서 총 치료 시간이 달라집니다.
주의사항
냉동치료 시 조직이 얼면서 유발되는 통증과 분무기에서 냉매가 방출되는 압력으로 생기는 통증을 느끼게 되는데, 아프다고 놀라서 시술하는 중간에 움직이면 주변의 정상 조직이 냉동되는 부작용이 발생합니다. 정상 조직이 냉동되면 더욱 심하게 아프고, 불필요하게 엉뚱한 정상 조직에 물집 등의 염증반응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경과/합병증
일반적으로 시술 후 10일에서 2주가 되면 딱지(가피)가 떨어지면서 치유됩니다. 염증반응이 심하게 일어날 경우 치료를 받은 부위에 물집이나 피물집이 생길 수 있습니다. 물집이 생기게 되면 2차 감염이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물집은 터뜨리지 않고 놔두면 되지만, 그 크기가 너무 크다면 소독된 바늘로 물집을 따고, 항생제 연고를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부작용/후유증
냉동치료 직후 일시적으로 홍반, 물집, 부종, 색소 소실 등이 나타날 수 있으나 오랫동안 지속되는 심한 부작용은 흔하지 않습니다. 항응고제를 복용 중인 환자는 시술 후 출혈가능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색소변화는 냉동치료 후 발생하는 가장 흔한 부작용 중 하나입니다. -4℃에서 파괴되는 멜라닌세포가 치료과정에서 소실되면서 원래 피부색보다 흰색을 띠는 저색소증은 20~30초간의 냉동시간 후에 일시적으로 발생하지만, 오래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코, 윗입술, 가슴에 생긴 사마귀를 치료하는 경우에는 켈로이드 발생 가능성이 있습니다. 손톱, 발톱 주변에 병변이 있을 때에는 냉동치료 후 손발톱의 모양이 변할 수 있으며, 드물게 손발가락 신경손상으로 감각이상이 보고된 바 있지만 대개 6~12개월이 지난 뒤에 자연적으로 회복됩니다. 병변이 광범위하거나 냉동치료를 여러 번 받은 후에는 흉터가 남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치료질병
주로 사마귀 제거, 그 외 지루각화증, 피지선과형성, 광선각화증, 일광입술염
생활가이드
냉동치료 받은 부위에 감염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며 항생제 연고를 도포하고 치료부위는 개방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사마귀는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질환이므로 자꾸 뜯어내거나 긁으면 주변 정상피부에도 자가 접종되어 퍼지기 쉬우므로 되도록 만지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별히 좋은 음식, 피해야 할 음식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몸의 면역력을 키우면 사마귀가 자연히 사라지는 경우도 많으므로 균형 잡힌 식단으로 영양을 충분히 섭취하도록 합니다.
관련치료법
약물을 이용한 방법, 외과적(수술적) 제거 방법, 냉동치료법, 전기 소작법, 레이저 치료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