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명열
[fever of unknown origin]
발열이 3주 이상 지속되며 여러 가지 노력에도 불구하고 그 원인이 확인되지 않는 상태
신체기관
전신
정의
불명열이란 적어도 세 차례 이상 체온이 38.3도 이상으로 올라가는 발열 증상이 3주 이상 지속되고, 1주일 이상 입원해 있는 동안 진단을 위해 여러 가지 검사를 해도 그 원인이 밝혀지지 않는 경우를 말한다. * 발병위치 : 전신
원인
불명열의 원인으로 보고된 질환은 수백여 가지에 이르지만 가장 대표적인 원인 질환 세 가지는 감염질환, 종양질환, 결체조직질환이다.
증상
기본적으로 발열을 동반하고 그 원인질환에 따라 증상이 다양하다.
진단/검사
환자의 병력을 상세하게 조사하고 신체검진을 정확히 그리고 수시로 반복해서 시행한다. 임상증상을 잘 관찰하는 것과 더불어 질병의 원인이나 변화 상태에 관련된 환자의 여러 요인도 자세히 조사해야 한다. 기본적인 질병의 선별검사들을 시행한 후 이를 토대로 확진을 위한 검사들을 시행하여 진단에 도움이 되는 단서를 찾는다. 확진을 위한 검사에는 혈액검사, 소변검사, 영상검사, 혈청학적 검사, 생화학적 검사, 미생물학적 검사, 조직 검사 등이 있다.
치료
환자의 증상이 급성이 아닌 한 증상의 원인이 확실히 밝혀지기 전에 증상을 완화하기 위한 일반적인 치료를 시작하는 것은 추천되지 않는다. 경험적인 치료는 대개 효과가 없으며 진단 시기만을 늦추기 때문이다.
경과/합병증
여러 가지 집중적인 검사에도 불구하고 약 9~25%에서는 원인이 확인되지 않는다. 진단이 되지 않는 환자의 증상 경과는 환자의 나이와 기존에 앓고 있는 질환에 따라 매우 다양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