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내시경
[esophagogastroduodenoscopy]
내시경으로 식도, 위, 십이지장을 관찰하며 식도, 위, 십이지장의 질환이 의심되는 경우 시행하는 검사
신체기관
위, 식도
정의
내시경을 입을 통해 식도로 삽입하여 위, 십이지장까지 관찰하며, 이상이 있는 경우 조직검사를 통해 진단하는 검사 방법이다.
위내시경 검사 사진
종류
일반 내시경은 깨어 있는 상태에서 내시경을 시행하게 되며, 수면 내시경의 경우 수면제 또는 마취제를 주사하여 졸리운 상태 또는 얕은 잠에 취한 상태에서 내시경을 시행하는 것으로 검사가 끝나면 검사 시행 상황을 기억을 못하게 된다.
검사주기
일반적인 위암 검진 대상자는 40세부터 74세까지이며, 특별한 증상이 없는 일반인의 경우 2년에 한 번 위 내시경 검사가 권장된다.
준비사항
검사 전 8시간 이상 금식을 한 후 검사 직전 내시경 삽입에 따른 통증 경감을 위해 마취제를 목에 30초간 물고 있는 방법으로 목을 국소 마취제(리도케인)로 마취한다. 정상적인 위 운동에 따른 움직임을 줄여 검사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위장관 운동 억제제 주사(부스코판)를 맞는다. 위 내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거품과 가스를 제거하여 검사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가스 제거제(시메치콘)를 복용한다. 수면 내시경의 경우 수면제를 주사로 투여한다.
검사방법
왼쪽으로 누운 상태에서 내시경을 입을 통해 식도로 삽입하여 위와 십이지장까지 관찰하면서 병변이 발견되는 등 필요한 경우 조직검사를 함께 시행한다.
위내시경 시술 장면
소요시간
일반적으로 5분 내외에 시행되며, 조직검사 등의 이차 검사가 시행되는 경우 이보다 조금 길어질 수 있다.
주의사항
검사 중 내시경을 통해 공기가 주입하여 위를 부풀여야 검사가 제대로 이루어지므로 배에 가스 찬 느낌이 발생한다. 이는 검사를 위해 꼭 필요한 것이므로. 검사 중 트림을 참아야 안전하고 편하게 검사를 시행할 수 있다. 검사 중 트림을 하게 되면 위가 부풀린 상태가 유지되지 않아 검사가 제대로 이루어지기 어렵다.
결과
조직검사를 시행하지 않는 경우 검사가 종료된 경우 바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조직검사를 시행한 경우 결과는 검사 종류 및 시행 방법 등에 따라 하루에서 일주일 가량 소요될 수 있다.
부작용/후유증
대개 특별한 부작용은 발생하지 않으나 내시경 삽입 과정에서 목의 통증, 출혈이 발생할 수 있으며 조직검사를 하는 경우 복통과 출혈이 발생할 수 있다. 수면 내시경의 경우 과도한 수면으로 호흡곤란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심각한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으므로 내시경 시술 과정에서 호흡이 잘 유지되고 있는지 모니터링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진단질병
식도염, 식도암, 위염, 위암, 위선종, 위출혈,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관련검사법
상부 위장관 조영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