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김민범
본원진료

진료분야 : 외상(척추/골반 제외), 미세수술, 창상관리, 사지재건, 사지접합

선생님 감사합니다. 예약센터 1588-5700

감사의 메세지

교수님께 감사의 메시지를 전달 해보세요.

진료철학

환자를 가족같이

나의 전문분야

팔다리의 손상과 그 합병증
각종 팔, 다리 (척추, 골반 및 고관절 제외) 의 손상과 그에 따른 합병증을 치료합니다. 손톱부터 발끝까지 외부 손상에 의해 발생한 모든 외상을 치료합니다. 골절, 힘줄 손상, 신경 손상 (마비와 감각 저하)과 혈관 손상이 그 대상입니다.

나의 연구분야

사지에 발생하는 치료하기 어려운 손상과 그 합병증
외상으로 인해 발생한 팔다리의 치료가 어려운 골절, 연부 조직 결손, 말초 신경의 이상 현상을 연구합니다.



인터뷰

희망을 줄 수 있는 의사이고 싶습니다.

 

 

Q. 환자들에게 어떤 의사이고 싶은지?


쉽게 말하면 좋은 의사가 되는 게 목표이긴 한데요. 좋은 의사란 게 어떤 건가 다시 생각해 보니, 제가 워낙 외상 쪽을 많이 다루니까 그런 분들 볼 때마다 느끼는 거고 다시 생각하게 되는 게, 제가 생각하기에도 말이 안 된다는 치료를 받고 오는 분들이 있어서 적어도 내 환자한테는 그런 의사가 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피해를 주지 않는 (의사말이지요)…

 


Q. 기억에 남는 환자분이 있으신지?


목에서부터 시작해서 팔 전체가 아예 마비되던지 하면 팔을 못 쓰는 환자들이 있는데 그런 환자들 신경 수술을 해드리거든요. 그런데 회복되는 데 굉장히 오래 걸려요. 수술하고 나서 결과가 나타날 때까지 한 1년 정도 걸리는데 1년 뒤에는 와서 팔 움직이고 그러는 거 보면 매우 보람이 있죠. 환자들도 고마워하고요. 또 하나는 교통사고를 당해서 왔는데 하지로 가는, 무릎에서 혈관이 끊어져서 괴사가 되려는 환자, 혈관 봉합해서 혈액순환을 다시 시켜 준 다음에 지금 걷는 연습 하고 있는 환자가 있어요. 그 환자도 굉장한 보람을 느끼고 환자도 고마워 하는 (경우죠)…

 


Q. 관심 갖고 계신 연구나 진료 분야가 있다면?


일반 정형외과 의사들이 다루지 못 하는 외상파트를 특화해서 더 전문적으로 다루는 걸 목표로 하고 있고 마비된 사지를 다시 움직이게 한다든지, 혈관이 문제가 생겨서 끊어진 걸 다시 이어서 괴사되지 않고 보존해서 쓸 수 있게 하는 그런 거에 특히 관심이 있습니다. 세 번째는 팔다리의 연부조직 결손이라고 하는데요, 이게 없어져서, 감염이나 외상으로 인해서 피부도 다 썩거든요. 그런 거 피복, 다시 덮어주는 분야에 관심이 (있습니다)…

 


Q. 환자(보호자)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수술하고 치료했다고 해서 그게 다 끝난 게 아니라 제가 해 놓으면 정상으로 만들고 다 쓰게 하는 건 환자 개개인의 몫이거든요. 그걸 동기부여를 해 주는 데 있어서 제가 악역을 맡고 있다고 생각해서 제가 그러고 있는 거니까 믿고 제가 하자는 대로 잘 따르면 나중에, 바로 일 이틀 안에는 안 되겠지만, 1년 안에, 1년 뒤에는 다시 정상으로 잘 복귀할 수 있으니까요. 제가 책임을 지고 권유하는 지시 또는 부탁을 잘 따라줬으면 하는 게 환자분들께 당부드리고 싶은 말씀입니다.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뷰어 다운로드

뷰어는 파일 문서 보기만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뷰어로는 문서 내용을 수정하거나 삭제, 편집 할 수 없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사용하는 문서는 한글2002,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PDF(아크로뱃리더) 5가지 입니다.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해당 뷰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뷰어를 다운로드 받아 각 개인 컴퓨터에 설치하셔야 합니다.
뷰어는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한 번만 설치하시면 됩니다.

홈페이지 의견접수

서울대학교병원 홈페이지의 불편한점이나 개선사항 등의 의견을 작성해 주시면
검토 후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홈페이지 의견접수 입력
홈페이지 의견접수(작성자, 연락처, 이메일, 구분, 제목, 내용)
작성자
연락처 - -
이메일 @
구분
제목
내용

1. 수집 항목 : 작성자명, 연락처, 이메일 주소

2. 수집 및 이용 목적 : 의견 회신에 따른 연락처 정보 확인

3. 보유 및 이용 기간 : 상담 서비스를 위해 검토 완료 후 3개월 간 보관하며,
이후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

전체 메뉴

전체 검색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