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손기영
본원진료

진료분야 : 건강증진, 건강노화, 금연, 절주, 예방접종, 만성질환 관리, 노인의학, 암경험자 건강관리

진료일정
진료 클리닉
요일별 진료일정
구분
오전 진료
오후 진료
암병원진료

진료분야 : 건강증진, 금연, 절주, 건강노화, 생활습관, 예방접종, 만성질환 관리, 노인의학, 암경험자 건강관리, 암환자 건강검진, 암환자가족 건강관리

진료일정
진료 클리닉
요일별 진료일정
구분
오전
오후 진료

감사의 메세지

교수님께 감사의 메시지를 전달 해보세요.

진료철학

어떤 문제이든 가장 먼저 만나서 상의할 수 있는 가정의학과 의사입니다.

나의 전문분야 (3)

건강증진, 암경험자 건강관리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심혈관 질환의 위험요인들을 관리하고, 건강한 금연, 영양, 운동과 같은 생활습관을 위한 도움을 드립니다.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경우에는 가정의학과 진료를 통해 지속적으로 만성질환을 관리하고, 전문과와의 연계 진료를 합니다.
특히, 암을 경험하고 완치되신 분들의 이차암 및 만성질환 관리를 통해, 암 치료 후의 전반적인 건강관리를 합니다.

나의 연구분야 (3)

건강증진, 암경험자 건강관리
심혈관 질환 및 암의 조기검진과, 금연, 음주, 운동과 같은 건강한 생활습관의 효과와 상담을 통한 건강결과의 변화에 대해서 연구합니다.
암 경험자의 암 종류별 치료 후 생길 수 있는 흔한 합병증과 동반되는 여러 만성질환 관리의 효과에 대해 연구합니다.



인터뷰

마음까지 치료하는 평생 주치의가 되겠습니다.

 

 

Q. 환자들에게 어떤 의사이고 싶은지?

처음에 의대를 온 게, 어렸을 때 저희 동네 소아과 선생님이 있으셨는데 제가 감기에 걸리거나 아플 때 항상 한 군데를 갔었어요. 그런데 굉장히 저랑 잘 놀아 주신다고 할까, 편하게 해주시고 그게 제 머릿속에 남아서 저한테 있어서 의사라고 하면 그게 모델입니다. 편하게 언제든지 올 수 있고 원하시는 것은 언제든지 설명을 들을 수 있고 자기의 문제는 뭐든지 얘기하고 그 다음에 같이 해결을 의논할 수 있는 그런 의사(입니다.)

 

Q. 기억에 남는 환자가 있다면?

70세 좀 안 되신 분이셨는데 부부가 오셨어요. 남자분을 부인께서 모시고 오신 거죠. 그런데 이 분이 퇴직하시고 집에만 계신다는 걸로 오셨는데, 얘기를 나누다 보니까 우울증이시더라구요. 그런데 부인은 우울증이라고는 생각도 못 하고… 그런데 얘기를 나누다 보니까 남편분도 우시고, 남편분이 우시니까 부인도 우시고 그러셨어요. 다행히도 계속 만나면서 약도 드리고 치료를 하다 보니까 반 년도 안 돼서 금방 좋아지셔서 더 이상 저한테는 안 오시지만 굉장히 저는 보람되죠. 사실, 일반적으로 그냥 넘길 수 있는데 가정의학과 의사로서 그 나이 대에 있을 수 있는 것들에 대해서 죽 훑어 보고, 무시하고 넘어갔을 수도 있지만 환자한테 힘들었던 문제들을 발견해서 해결을 해드릴 때 굉장히 보람을 느낍니다.

 

Q. 관심 갖고 있는 연구나 진료 분야는?

저는 노인 쪽에 관심이 많습니다. 어르신들, 60대 중반, 70대 넘으신 어르신들도 관심이 많고요. 연구도 그쪽으로 많이 하려 하고 있습니다. 아직도 더 많은 걸 공부해야 하지만, 지금까지는 주로 그쪽으로 많이 (연구나 진료를) 하신 분들과 많이 일을 해왔고요. 애착이 가는 성취라고 하면 사실은 지역사회에 나가서 노인분들을 만나 직접 설문도 하고, 전임의 때 일이긴 한데요, 데이터를 수 백 명을 직접 모으기도 했었어요. 전임의 때 다들 바쁘고 저도 그랬는데, 그렇게 데이터를 모은 걸로 연구해서 논문도 썼는데요. 논문이 어땠냐를 떠나서 그 경험 자체, 즉 지역사회에 나가서 거기 계신 노인분들 만나고 얘기도 하고 면담도 하고 평가도 하고 설문도 하면서 만났던 시간들이 저한테 굉장히 좋은 기억으로 남아 있고요. 데이터로 논문도 써서 국제저널, SCI 저널에도 냈거든요. 그게 정말 좋은 기억이고 앞으로도 노인의학 쪽으로 계속 공부하고 연구도 할 생각입니다.

 

Q. 환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가정의학과라는 (진료)과는 약간 문턱이 낮은 과이고 본인이 문제가 있으면 언제든지 올 수 있는 과이거든요. 개인적으로는 그래서 당일에도 언제든지 진료를 보실 수 있도록 (가정의학과) 간호사실에도 얘기를 해 놓고 있거든요. 본인의 문제가 있으면 언제든지 얘기해 주시고 그게 제가 해결해 줄 수 없는 거라도 얼마든지 설명을 해드리든지 도움을 드릴 수가 있으니까, 편하게 가정의학과를 찾아주셨으면 좋겠는 게, 그리고 저를 찾아주셨으면 좋겠다는 게 제 생각입니다.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뷰어 다운로드

뷰어는 파일 문서 보기만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뷰어로는 문서 내용을 수정하거나 삭제, 편집 할 수 없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사용하는 문서는 한글2002,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PDF(아크로뱃리더) 5가지 입니다.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해당 뷰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뷰어를 다운로드 받아 각 개인 컴퓨터에 설치하셔야 합니다.
뷰어는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한 번만 설치하시면 됩니다.

홈페이지 의견접수

서울대학교병원 홈페이지의 불편한점이나 개선사항 등의 의견을 작성해 주시면
검토 후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홈페이지 의견접수 입력
홈페이지 의견접수(작성자, 연락처, 이메일, 구분, 제목, 내용)
작성자
연락처 - -
이메일 @
구분
제목
내용

1. 수집 항목 : 작성자명, 연락처, 이메일 주소

2. 수집 및 이용 목적 : 의견 회신에 따른 연락처 정보 확인

3. 보유 및 이용 기간 : 상담 서비스를 위해 검토 완료 후 3개월 간 보관하며,
이후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

전체 메뉴

전체 검색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