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경민
본원진료

진료분야 : 인지행동장애, 치매

진료일정
진료 클리닉
요일별 진료일정
구분
오전 진료 진료
오후

감사의 메세지

교수님께 감사의 메시지를 전달 해보세요.

진료실FAQ

진료 전 유의사항 (4)

신경과

치매 진단 과정 안내 -
깜박거림이 심하고, 잔실수가 잦거나, 기억이 끊기는 증상 등은 뇌 기능이 저하되는 증상입니다. 이런 증상들은 치매 등 뇌 질환이 그 원인일 수도 있고, 더 많은 경우 뇌가 지치거나 느려져서 발생합니다. 뇌의 기능을 일시적으로 저하시키는 요인들 가운데, 가장 흔한 것은 장기적인 스트레스, 우울증, 그리고 체력 저하입니다. 이런 점을 고려하여 치매 진단 과정은 다음과 같은 단계로 진행됩니다.

신경과

치매 진단 과정 안내 - 1단계
첫째, 뇌를 지치고 느려지게 하는 원인들을 제거하고 나서 증상이 좋아지는지 확인합니다. 뇌 기능이 저하된 상태를 측정하는 검사는 있지만, 뇌가 병에 든 것인지 느려진 것인지를 감별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스트레스 요인을 제거하고, 우울증을 치료하며, 체력을 강화시키는 운동 등의 조치들을 두세 달 시행한 후에 뇌기능 검사(신경심리검사)를 시행해야 진단이 정확합니다.

신경과

치매 진단 과정 안내 - 2단계
둘째, 인지 기능 저하가 치매 질환에 의한 것으로 추정될 경우, 뇌가 점차 위축되는 퇴행성 질환인지, 뇌혈류 공급에 장애가 있는 혈관성 질환인지를 감별하기 위해 영상 검사들(MRI, PET 등)을 시행합니다. 사전 조치와 뇌기능 평가 없이 영상 검사만 시행하는 것은 진단에 도움이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고가의 검사를 남용하고 정작 이런 영상 검사가 필요한 환자들이 제 때에 검사를 받을 수 없게 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신경과

치매 진단 과정 안내 - 3단계
셋째, 퇴행성이든 혈관성이든 치매 질환이 확인되면 이에 따라 약물 치료를 시작합니다. 치료 효과가 확인된 약물들 이외에 치매를 미리 막는 예방약들은 아직 효용성이 확인된 바 없습니다. 반면, 스트레스 요인 제거, 우울증 치료, 체력 강화 운동이 치매 예방에 효과적임은 과학적으로 입증되었습니다.

Q&A

* 필수 입력항목
문의사항
문의자 환자번호
* 구분
* 제목
* 질문내용
* 첨부자료
파일을 추가하시려면 추가버튼을 눌러주세요(5개까지) 버튼삭제 버튼추가 취소 확인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뷰어 다운로드

뷰어는 파일 문서 보기만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뷰어로는 문서 내용을 수정하거나 삭제, 편집 할 수 없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사용하는 문서는 한글2002,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PDF(아크로뱃리더) 5가지 입니다.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해당 뷰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뷰어를 다운로드 받아 각 개인 컴퓨터에 설치하셔야 합니다.
뷰어는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한 번만 설치하시면 됩니다.

홈페이지 의견접수

서울대학교병원 홈페이지의 불편한점이나 개선사항 등의 의견을 작성해 주시면
검토 후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홈페이지 의견접수 입력
홈페이지 의견접수(작성자, 연락처, 이메일, 구분, 제목, 내용)
작성자
*연락처 - -
*이메일 @
구분
*제목
*내용

1. 수집 항목 : 작성자명, 연락처, 이메일 주소

2. 수집 및 이용 목적 : 의견 회신에 따른 연락처 정보 확인

3. 보유 및 이용 기간 : 상담 서비스를 위해 검토 완료 후 3개월 간 보관하며,
이후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

전체 메뉴

전체 검색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