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전범석교수
본원진료

진료분야 : 파킨슨병, 떨림 등의 운동장애, 근긴장이상증, 무도증, 운동실조와 파킨슨과 관련된 치매, 보톡스 치료

진료일정
진료 클리닉
요일별 진료일정
구분
오전 진료 진료
오후 클리닉

감사의 메세지

교수님께 감사의 메시지를 전달 해보세요.

진료실FAQ

진료 전 유의사항

신경과

이전에 다른 병원에서 진료를 받았다거나 검사를 받은 적이 있을 때는 진료기록 및 검사기록, 촬영한 영상(CT, MRI, PET, SPECT 등)을 복사하여 지참하고 오십시오. 현재 복용하는 약의 이름을 정확히 알고 약의 처방전 또는 이름과 용량을 알아오시기 바랍니다. 증상이나 의문사항 등을 미리 메모하여 오십시오.

진료예약 시 유의사항

신경과

보톡스 클리닉은 수요일 오후에만 진료합니다.

진료실 FAQ

총 : 4
FAQ게시판 검색
  • [신경과] 파킨슨병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요?

    현재 파킨슨병에 걸린 분들은 과거 치료법이 없을 때와 비교했을 때 생존률과 일상생활, 일의 수행 능력에서 뛰어난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병의 진행 여부에 따라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한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가장 효과적인 치료의 열쇠는 환자와 보호자입니다. 긍정적인 사고와 질환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가지고 치료하면 그렇지 않은 경우와 비교할 때 큰 결과의 차이를 보입니다. 병원에서 처방받는 약제만큼이나 중요한 것은 치료에 동참하려는 의지 입니다.

  • [신경과] 파킨슨병의 진단은 어떻게 하나요?

    파킨슨병의 진단에는 전문의의 병력청취와 신경학적 검사가 가장 중요합니다. 그 밖의 뇌 질환의 진단에 많이 이용되고 있는 MRI나 CT등의 기타 검사들은 대부분 보조적인 수단으로 파킨슨병 자체를 진단하는 목적보다는 파킨슨병과 혼동될 수 있는 다른 질환을 감별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용됩니다. 파킨슨병의 임상 증상으로 주로 떨림 증상, 근육의 강직, 그리고 몸동작이 느려지는 운동장애 증상이 특징적이기는 하지만 상기한 대로 초기 증상이 여러 가지 막연한 증상들이 많기 때문에 초기에 파킨슨병으로 진단받기가 어렵습니다. 특수한 화학물질을 이용한 SPECT 검사라든지 PET등의 보조적인 진단 검사가 있지만 파킨슨병을 진단하는 데는 현재로서 환자분들의 특징적 증상에 대한 병력 청취와 함께 전문의의 신경학적 검사 소견이 가장 정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파킨슨병은 도파민 약제 투여에 의하여 증상이 많이 호전되는데 이러한 도파민 약제투여에 의한 증상호전의 유무가 파킨슨병을 확진 하는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 [신경과] 파킨슨병의 발병초기에는 어떤 증상들이 나타나는지요?

    파킨슨병은 아주 서서히 진행되기 때문에 언제부터 병이 시작됐는지 정확하게 알기 어렵습니다. 파킨슨병은 몸 움직임이 느려지고, 손발이 떨리고, 몸이 뻣뻣해지는 3가지의 특징적인 증상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특징적인 증상이 나타나기 몇 년 전부터 막연한 증상을 호소하는 환자분들이 많습니다. 이를테면 계속되는 피곤함, 무력감, 팔다리의 불쾌한 느낌, 기분이 이상하고 쉽게 화내는 등의 증상들이 나타날 수도 있고 걸음걸이나 자세가 변하고 얼굴이 무표정해지는 것을 먼저 느낄 수도 있습니다. 그밖에 뒷목이나 허리의 통증 등이 초기에 나타날 수 있고, 글씨를 쓸 때 글자의 크기가 점차 작아지거나 말할 때 목소리가 작아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걸을 때 팔을 덜 흔들고 다리가 끌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개 빠른 경우는 40대부터 대부분의 경우는 50내지 60대부터 이러한 초기 증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노화와는 구별이 됩니다.

  • [신경과] 파킨슨병은 어떤 병인가요?

    파킨슨병은 치매 다음으로 흔한 대표적인 퇴행성 뇌 질환입니다. 우리 뇌 속에는 여러 가지 신경 전달 물질이 있는데 그 중에서 운동에 꼭 필요한 도파민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이 있습니다. 파킨슨병은 중뇌에 위치한 흑질이라는 뇌의 특정부위에서 이러한 도파민을 분비하는 신경세포가 원인 모르게 서서히 파괴되어 가는 질환입니다. 흑질 도파민 신경세포의 변성이 어떤 원인에 의하여 일어나는가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확실하게 알려진 것은 없습니다. 파킨슨병은 주로 노년층에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연령이 증가할수록 이 병에 걸릴 위험은 점점 커지게 됩니다. 발생빈도는 인구 1,000명 당 1명 내지 2명 정도로 알려져 있으며 60세 이상의 노령층에서는 약 1%, 65세 이상에서는 약 2% 정도가 파킨슨병을 앓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정확한 통계는 알려져 있지 않지만 약 8만 명 정도의 파킨슨 환자분이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Q&A

* 필수 입력항목
문의사항
문의자 환자번호
* 구분
* 제목
* 질문내용
* 첨부자료
파일을 추가하시려면 추가버튼을 눌러주세요(5개까지) 버튼삭제 버튼추가 취소 확인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뷰어 다운로드

뷰어는 파일 문서 보기만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뷰어로는 문서 내용을 수정하거나 삭제, 편집 할 수 없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사용하는 문서는 한글2002,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PDF(아크로뱃리더) 5가지 입니다.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해당 뷰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뷰어를 다운로드 받아 각 개인 컴퓨터에 설치하셔야 합니다.
뷰어는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한 번만 설치하시면 됩니다.

홈페이지 의견접수

서울대학교병원 홈페이지의 불편한점이나 개선사항 등의 의견을 작성해 주시면
검토 후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홈페이지 의견접수 입력
홈페이지 의견접수(작성자, 연락처, 이메일, 구분, 제목, 내용)
작성자
*연락처 - -
*이메일 @
구분
*제목
*내용

1. 수집 항목 : 작성자명, 연락처, 이메일 주소

2. 수집 및 이용 목적 : 의견 회신에 따른 연락처 정보 확인

3. 보유 및 이용 기간 : 상담 서비스를 위해 검토 완료 후 3개월 간 보관하며,
이후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

전체 메뉴

전체 검색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