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김규한
본원진료

진료분야 : 아토피 피부염, 두드러기, 콜린성 두드러기, 일반 피부질환, 지루피부염, 혈관종, 피부진균증

진료일정
진료 클리닉
요일별 진료일정
구분
오전 진료
오후
어린이병원진료

진료분야 : 아토피 피부염, 혈관종(레이저치료불가), 물사마귀, 습진, 피부진균증, 두드러기

진료일정
진료 클리닉
요일별 진료일정
구분
오전 진료 진료
오후 클리닉

감사의 메세지

교수님께 감사의 메시지를 전달 해보세요.

진료철학

최소한의 치료로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기를 바랍니다.

나의 전문분야 (2)

아토피피부염
아토피피부염 증상의 심한 정도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선택함으로써 치료의 효과를 높이고 부작용을 최소로 해야 할 것입니다. 단기간의 짧은 치료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피부가 건조하지 않도록 잘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나의 연구분야 (2)

아토피피부염



인터뷰

Q. 의사가 된 계기는?


부모님이 설득해서 의대를 왔는데 지나고 보니까 참 좋은 직업이에요. 왜냐하면 의사는 어느 경우에나, 기본적으로 환자가 아프거나 그러면 어떻게든 좋게 하려고 도와주는 입장에서 시작하기 때문에 분명히 그런 면에서 직업을 잘 선택한 것 같아요. 지금도 물론 환자에 따라서 서로 트러블도 있을 수 있지만 기본적인 시작은 분명 우리가 항상 도와주는 입장입니다. 뭔가 조금이라도 도와줬으면 하는 그런 입장에서 시작하기 때문에, 그런 면에서 이 직업이 좋은 것 같아요.

 


Q. 관심 갖고 있는 연구나 진료 분야는?


저는 피부 질환 중에 알레르기 질환을 주로 다루고요, 알레르기 질환 중에서도 제일 많은 질환 중의 하나인 아토피 피부염에 대해서 많이 합니다. 많은 환자분들이 이렇게 생각하세요. “왜 피부질환은 원인도 모르고 잘 낫지도 않냐.” 그래서 환자와 의사 관계가 정말 중요한데요, 설명을 잘 해야 됩니다.


예를 들면 아토피 피부염이 어렸을 때부터 생겨서 성인까지 굉장히 심하게 오래 되는 분들이 있어요. 그럼 제가 말한 것처럼 이 질환은 원인도 모르고 치료도 안 돼서 포기한단 말이죠. 그러면 굉장히 심해져서 결국은 사회생활도 하지 못하고, 이런 경우가 있는데 그 환자를 잘 설득해서, 설득한다는 게 그런 겁니다. 예를 들면 당뇨나 고혈압은 환자들에게 좀더 친숙하게 알려져 있어요. 예를 들면 당뇨환자들은 평소에 본인이 식사조절도 하고 운동해서 잘 조절하면 별 합병증 없이 지낼 수 있다는 걸 대충 아는 것 같아요. 그런데 피부질환은 그렇게 생각을 안 해요. “오늘 오면 딱 낫게 해서 내일부터 안 생겨야지.” 그런데 그렇지 않거든요. 아토피 피부염도 장기질환, 당뇨나 고혈압처럼 관리하는 질환입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피부를 잘 관리하면 특별한 어려운 치료 없이 치료될 수 있는 그런 질환이에요. 그걸 잘 설득해서 일단 환자가 잘 설득이 되면 그 다음부터는 별 문제가 없습니다.

 


Q. 성취감을 느꼈던 순간이 있다면?


특히 요즘 제가 어떤 면에서 제일 성취감이 있어나 하면, 특히 아주 젊은 엄마들이 아토피 피부염이 꽤 심한 애기들을 데려와서 첫 번째 하는 오해가 이겁니다. 잘못된 인식으로, “우리 애는 이런 국소 스테로이드를, 나쁜 약을 전혀 쓰지 않겠다.” 그럼 애만 심해지는 거예요. 그 약을 국소적으로 잘 쓰고 일단 가라앉힌 다음에 뭔가 하면 별 문제가 없는데, 아예 안 써서 심해지면 결국 애만 고생이란 거죠. 그러니까 부모랑 잘 설득하면 사실은 특별한 치료를 안 해도 싹 좋아지고 그 다음부터는 별 치료 안 하고 지낼 수 있습니다. 그런 게 굉장히 드라마틱하게 좋아질 때, 그럴 때 제일 행복감을 느끼죠.

 


Q. 환자들에게 어떤 의사이고 싶은지?


환자한테 제일 비춰지고 싶은 모습은 신뢰감 있는 의사죠. 그런데 제가 환자들을 많이 보다 보니까, 제가 환자가 많은 편이라서 외래에서 시간이 좀 적기도 하고, 일인당 진료 볼 수 있는 시간이요. 그래서  환자 질환에 대해서 얘기는 해 주는 편이지만 신뢰감을 못 주는 것 같은 그런 인상이 있어요. 그래서 요즘엔 신뢰감을 주려 하고요. 신뢰감은 정확한 정보거든요. 그 다음에 그 질병 말고도, 환자가 예를 들면 고등학생이다, 공부만 하는 학생이다, 그러면 그걸 좀 고려해야 되는데 그런 집안 얘기도 좀 하면서 환자한테 신뢰감을 줘야만 결국 치료가 잘 되는 그런 의사-환자 관계가 되는 것 같아요.

 

 

Q. 환자들과 소통하기 위한 노력은?


시간이 적어서요, 제도적으로 어떤 질환이라면 이런, 이런 정도를 설명을 해드리면서 설명문을 만들어서 드려요. 그래서 오늘 다 못 보시는 건 이걸 잘 읽어보시고 이해를 하시면 좋겠다, 시간을 아끼기 위해서… 그런 걸 많이 하고요. 그 다음에는 소아들이 많다 보니까 소아 환자는 결국 부모 관리거든요. 부모에 대한 교육도 굉장히 필요한데 그런 것도 소책자, 설명문을 만들어서 드립니다. 그런 방식을 많이 쓰죠.

 


Q. 환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아마 다른 과도 비슷할지 모르겠는데 만성질환이다 보니까, 자꾸 이걸로 안 되니까 이런 치료, 이런 치료, 대부분이 근거 없는 인터넷에 많이 떠도는 그런 치료예요. 결국 하다 안 되면 또 병원에 오고 그러니까 환자분들이 끈기를 갖고 학술적으로 근거가 있는 그런 치료를 하셨으면 해요. 인터넷에 보면 모든 게 적혀 있는데, 그걸 좀 걸러서 보셔야 되는데… 학술적인 각 학회 홈페이지도 있고요.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그런 홈페이지를 들어가셔서 정보를 얻고 그걸 기준으로 하셔야지 개인 블로그에 들어가는 건 개인 선전도 있고 엉뚱한 약장수도 있으니, 안 하는 게 좋겠습니다.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뷰어 다운로드

뷰어는 파일 문서 보기만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뷰어로는 문서 내용을 수정하거나 삭제, 편집 할 수 없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사용하는 문서는 한글2002,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PDF(아크로뱃리더) 5가지 입니다.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해당 뷰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뷰어를 다운로드 받아 각 개인 컴퓨터에 설치하셔야 합니다.
뷰어는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한 번만 설치하시면 됩니다.

홈페이지 의견접수

서울대학교병원 홈페이지의 불편한점이나 개선사항 등의 의견을 작성해 주시면
검토 후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홈페이지 의견접수 입력
홈페이지 의견접수(작성자, 연락처, 이메일, 구분, 제목, 내용)
작성자
연락처 - -
이메일 @
구분
제목
내용

1. 수집 항목 : 작성자명, 연락처, 이메일 주소

2. 수집 및 이용 목적 : 의견 회신에 따른 연락처 정보 확인

3. 보유 및 이용 기간 : 상담 서비스를 위해 검토 완료 후 3개월 간 보관하며,
이후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

전체 메뉴

전체 검색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