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김미금
본원진료

진료분야 : 백내장, 각막, 각막이식, 안구건조증, 노안, 라식, 고도근시, 굴절수술, 콘텍트렌즈

진료일정
진료 클리닉
요일별 진료일정
구분
오전 진료 클리닉
오후 진료 진료

감사의 메세지

교수님께 감사의 메시지를 전달 해보세요.

진료철학

나의 전문분야

백내장 및 각막질환 (안구건조증, 노안, 원추각막, 윤부결핍질환, 각막이식, 굴절수술, 특수 콘텍트렌즈)
긍정적인 마음이 병 치유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며, 상호 신뢰속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 진료 철학입니다.

나의 연구분야

이종각막이식, 줄기세포치료 활용연구, 안구표면 자가면역 질환 기전 및 치료 연구
부족한 각막이식 기증을 극복하기 위한 이종각막이식 연구와 난치성각막윤부결핍 질환 치료를 위한 성체줄기세포 치료술 연구를 지속해 왔습니다. 또한, 안구표면 자가면역질환과 장내세균과의 관계를 연구 중이며 치료법을 개발하고자 노력 중에 있습니다.



인터뷰

최고의 치료법은 믿음과 긍정입니다.

 

 

Q. 환자에게 어떤 의사이고 싶은지?


저는 좋은 의사가 되고 싶습니다. 환자분이 저를 믿으시고 안심하고 저에게 당신의 병을 맡기실 수 있는 신뢰가 높은 의사가 되고 싶고, 제 자신이 항상 그렇게 노력하는 의사가 되고 싶습니다.

 


Q. 기억에 남는 환자분이 있으신지?


단순한 각막이식이 아니고 윤부이식을 같이 해야 되는 윤부결핍환자가 사실은 가장 치료가 어렵습니다. 그런 경우에 거부반응도 많이 오고 실패할 확률이 굉장히 높아서 어려움이 많은데 특히 스티븐존슨 신드롬 같은 환자분들이 참 치료가 어렵고, 그런 분들은 실패를 많이 해서 환자분도 가슴 아프고 저도 가슴 아프고 하는데요.


어린 소녀인데 그 환자분이 스티븐존슨병을 앓게 되면서 양 쪽을 거의 실명상태에 가까워서 각막이식과 윤부이식을 했는데 세 번 수술을 했는데 세 번이 다 실패를 했습니다. 사실은 저도 이제 더 이상은 이식을 해도 소용없겠구나 하고 포기를 해야 하지 않을까 하고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어머님이 따님 안 보이는 게 너무 안타까우시니까 한 번만 더 해보자고 하셔가지고 한 번 더 했는데, 정말 하느님이 지켜봐 주셨는지 같이 하셨는지 결과가 너무 좋아서 한 6년 정도를 잘 볼 수 있었습니다. 그 일은 사실 저에게 굉장히 용기가 됐고 제가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하는 것이 참 중요하다는 걸 그 어머님을 통해 배웠고요. 그 이후에 한 번 더 거부반응이 왔는데, 그 환자분이 형편이 어려운데 어떻게 각막이식을 받은 다른 환자분이 이런 어려운 환자를 도와주시라고 성금을 전달해 주시고 하셔서 힘입어서 다시 또 수술을 했고 다행히 그 다섯 번째 수술도 성공적으로 되셔서 다시 광명을 찾으시게 되셨습니다.


그래서 저는 그 분을 볼 때마다 감사하고 기쁘고 또 그 어머님이 그렇게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그런 마음이 정말 중요하지 않은가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Q. 관심 갖고 계신 연구나 진료 분야가 있다면?


각막이식 관련해서 두 가지 연구를 쭉 진행을 했는데요. 하나는 우리나라에 기증자가 적기 때문에 이식이 원활하게 진행이 안 됩니다. 그래서 대체할 수 있는 대체각막으로 이종이식 연구를 9년 정도 했습니다. 사실 이종이식이라는 게 거부반응이 굉장히 심하기 때문에 거의 처음에는 희망이 없다고 생각을 했는데 쭉 실험을 진행하면서, 원숭이 실험까지 진행을 해서 굉장히 좋은 결과를 얻어서 어느 정도 가능성을 확보한 상태고요.


또 한 가지는 아까 말씀 드린 스티븐존슨 신드롬 환자처럼 윤부결핍이 있는 환자들이 그 윤부이식의 결과가 아직은 그렇게 성공적이지 못하기 때문에 대체할 수 있는 세포이식수술 연구를 계속 했습니다. 세계적으로는 이탈리아나 일본에서 많이 시행되고 있는데 안타깝게도 우리나라는 아직 시행을 못 하고 있기 때문에 그쪽 연구를 쭉 진행하다가, 줄기세포 연구의 일종인데요, 구강점막 줄기세포를 이용해서 세포이식술을 개발을 했습니다. 현재 임상시험을 처음 시도하게 됐고 그 임상시험 결과가 좋고 발전적이어서 앞으로 이런 환자분들이 난치성 표면 각막 이상이 있으신 분들이, 윤부결핍 이상이 있으신 분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좋은 치료법을 개발할 수 있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Q. 환자(보호자)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저는 희망을 가지고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게 중요한 것 같고요. 또 한 가지는 긍정적인 마음이 참 중요한 것 같습니다. 물론 각막이식이나 여러 가지 수술이 부작용이 있을 수도 있고 원하지 않는 결과가 올 수도 있지만 저희가 포기하지 않고 다시 시도를 해볼 수도 있고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면 그 에너지가 다시 환자 치유에 도움이 될 수 있거든요. 그래서 계속 걱정하고 괴로워하는 거 보다는 좀 더 밝은 마음으로 저희 의사진과 환자분이 서로 신뢰하면서 열심히 치료한다면 좀더 좋은 결과를 가져오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뷰어 다운로드

뷰어는 파일 문서 보기만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뷰어로는 문서 내용을 수정하거나 삭제, 편집 할 수 없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사용하는 문서는 한글2002,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PDF(아크로뱃리더) 5가지 입니다.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해당 뷰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뷰어를 다운로드 받아 각 개인 컴퓨터에 설치하셔야 합니다.
뷰어는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한 번만 설치하시면 됩니다.

홈페이지 의견접수

서울대학교병원 홈페이지의 불편한점이나 개선사항 등의 의견을 작성해 주시면
검토 후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홈페이지 의견접수 입력
홈페이지 의견접수(작성자, 연락처, 이메일, 구분, 제목, 내용)
작성자
연락처 - -
이메일 @
구분
제목
내용

1. 수집 항목 : 작성자명, 연락처, 이메일 주소

2. 수집 및 이용 목적 : 의견 회신에 따른 연락처 정보 확인

3. 보유 및 이용 기간 : 상담 서비스를 위해 검토 완료 후 3개월 간 보관하며,
이후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

전체 메뉴

전체 검색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