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P 주사
[ATP injection]
아데노신 삼인산(Adenosine triphosphate)을 혈관으로 직접 주입하는 수액요법
가정의학과 , 외과 , 재활의학과 , 마취통증의학과
신체기관
전신
정의
ATP 주사는 세포의 에너지원인 아데노신 삼인산 (Adenosine triphosphate, ATP)을 혈관으로 직접 주입하는 수액요법의 한 종류이다. ATP는 생명활동에 직접적인 에너지원으로 쓰이는 유기 화합물로 미토콘드리아에서 포도당으로부터 시트르산 회로를 통해 생성되며 근육 수축, 신경세포에서 흥분의 전도, 물질 합성 등에 이용된다. 이를 혈관으로 직접 주사하게 되면 포도당으로부터의 합성과정 없이 바로 이용할 수 있다.
준비사항
소독솜, 손소독제, 일회용 멸균 주사기, 앰플, 정맥주사 시(수액세트, 포도당 10~20 mL)
시술방법
보통 성인 1회 5~20 mg을 1일 1~2회 피하, 근육 또는 정맥주사 한다. 정맥 주사인 경우 포도당주사액 10~20 mL에 혼합한 후 3~5분간에 걸쳐 천천히 주사한다.
소요시간
피하 또는 근육주사: 5초 이내 정맥 주사: 3~5분
주의사항
1. 뇌출혈 직후의 환자에게 투여 시 뇌혈관 확장에 의해 재출혈 가능성이 있으므로 투여하지 않는다. 2. 정맥 내에 신속히 주사하면 일시적인 흉부불쾌감, 구역, 두통, 안면홍조, 기침, 딸꾹질, 발열, 기관지경련 등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사의 속도는 가능한 한 느리게 한다. 3. 디피리다몰은 이 약의 분해산물인 아데노신의 혈중농도를 상승시켜, 이 약의 심혈관에 대한 작용을 증강시킨다는 보고가 있으므로 병용투여 시 주의한다. 4. 임신 중의 투여에 대한 안전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으므로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에는 투여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5. 소아에 대한 안전성은 확립되어 있지 않다. 6. 일반적으로 고령자는 생리기능이 저하되어 있으므로 감량하는 등 주의하여 투여한다.
경과/합병증
ATP는 몸의 에너지 기본단위로서 생체 내 대사활성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피로 회복에 효과를 나타낸다. 또한 ATP는 혈류 개선에 효과를 나타낸다. ATP를 투여하면 혈관 내부의 수많은 ATP 수용체와 결합하여 혈류를 증가시키는 역할을 한다. 혈류가 증가하면 혈관이 분포해 있는 신경 및 근육조직의 기능강화가 이뤄진다. 따라서 근무력증이나 심부전과 같은 근육과 신경 연관이 있는 질환에서도 개선효과를 나타낸다. 부수적인 효과로는 수술 후 기능 회복, 통증 개선, 간기능 개선 등이 있다.
부작용/후유증
1) 쇼크: 드물게 흉부불쾌감, 구역, 안면홍조, 기침, 딸꾹질,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한다. 2) 순환기계: 가슴이 답답함, 일과성 심계항진, 부정맥 등이 나타날 수 있다. 3) 소화기계: 구역, 구토, 식욕부진, 위통, 변비 등이 나타날 수 있다. 4) 호흡기계: 기침발작이 나타날 수 있다. 5) 중추신경계: 두통이 나타날 수 있다.
치료질병
근무력증. 만성간염, 심부전, 조절성 안정피로, 통증
생활가이드
특별히 주의해야 할 사항은 없으며, 시술 후 일상생활이 바로 가능하다.
관련치료법
에너지 주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