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저 수술
[laser surgery]
정의
레이저는 단일파장으로, 에너지를 발생시키는 원료에 따라 하나의 색을 가지며(단색성, monochromaticity), 빛이 사방으로 퍼지지 않고 일정한 방향성을 띠며(collimation), 위상과 파장이 시간적 그리고 공간적으로 동일한(coherent) 특성을 가집니다. 또한, 일시적으로 강한 힘(brightness)을 보여 치료하고자 하는 부위에 에너지를 집중시킬 수 있습니다. 이 에너지가 수분으로 구성된 조직에 작용하면 순간적으로 수분이 증발하면서 조직이 기화 소멸하게 되는데, 이러한 원리를 수술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레이저는 수술칼을 대신해 조직을 자를 수 있고, 조직을 증발시켜 병변을 없애기도 합니다. 레이저 수술의 장점은 출혈이 없는 수술이 가능하고, 병변을 정확하게 없앨 수 있으며, 미세한 부분을 수술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수술 후 염증이 가벼워 통증이 적고, 흉터가 작게 남고, 입원기간이 짧거나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점도 일반적인 수술법보다 좋은 점입니다. 반면, 수술칼이나 전기메스를 사용하여 조직을 절개할 때보다 속도가 더디고, 전신 마취를 하는 경우에는 특수한 마취튜브를 사용해야 한다는 번거로운 점이 있습니다. 레이저 수술 시에는 레이저광선이 수술부위 이외의 곳에 닿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피부과에서는 털, 주름살, 흉터, 점, 검버섯 등을 제거하는데 레이저를 광범위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 이비인후과, 안과, 외과 등에서도 레이저를 이용한 수술방법이 많이 진행되고 있는데, 주된 쓰임에는 지혈을 위해 작은 혈관을 막는 것, 종양 제거, 수술 후 통증 감소를 위한 신경 말단 차단, 라식 수술 등이 포함됩니다. 피부과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는 레이저를 혈관 레이저, 색소 레이저, 레이저 수술, 제모 레이저로 구분한다면, 이 중 레이저 수술에 사용되고 있는 레이저는 아래와 같습니다. - CO2 레이저: 10,600nm의 파장을 가지고 있어 원적외선에 속하며, 주로 조직의 수분에 흡수되어 작용합니다. - Er-YAG 레이저: 2,940nm의 파장을 갖고 있으며 CO2 레이저에 비하여 수분에 약 10배 정도 흡수가 잘 되어 주위조직으로 열 전달이 적고, 지혈이 안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 비침습적 레이저: CO2 레이저나 Er-YAG 레이저는 치료효과가 탁월하지만, 회복시간이 길고, 홍반, 색소침착 등이 생기는 부작용으로 인하여 일상생활로 복귀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치료 즉시 일상생활로 복귀할 수 있는 레이저가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표피에 손상을 주지 않고 단지 진피 내 아교질 섬유에만 열에너지를 전달하여 피부 박피 효과를 나타내는데, 이것이 비침습적 레이저입니다.

레이저 종류별 피부조직에 나타나는 반응의 차이
준비사항
레이저 시술 2일 전부터는 각질층에 자극을 주는 필링이나 스크럽 제품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시술방법
주사 혹은 마취연고로 국소 마취를 한 뒤 레이저 수술을 시행하고 필요에 따라서 얼음찜질 등의 후 처치를 할 수 있습니다.
소요시간
병변의 크기나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일반적으로 수분에서 1시간 이내로 이루어집니다.
주의사항
특별한 주의사항은 없습니다. 주사로 국소 마취를 하는 경우 마취하는 과정에서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국소 마취 후에도 시술 중에 어느 정도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비침습적 레이저를 시행한다면 시술 중 통증이 심할 수 있는데, 이때는 추가적으로 신경차단 마취를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시술 후에도 역시 비침습적 레이저를 시행한 경우에 통증이 심하게 있을 수 있는데, 의사 지시에 따라 소염진통제를 복용하면 증상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경과/합병증
침습적 레이저인 CO2 레이저나 Er-YAG 레이저의 경우 표피가 재생될 때까지 적절한 소독과 드레싱 과정이 필요합니다. 병변 크기에 따라 회복기간에 차이가 있을 수 있는데, 대개는 2주 정도 소요됩니다. 비침습적 레이저인 프랙셔널 레이저 치료의 경우 시술 후 3일 정도까지는 붉은 기운과 부종이 심해질 수 있으며, 1~2주 정도의 시간이 지나야 회복됩니다. 3~7일 사이 각질이 가볍게 일어나는데, 억지로 떼어내지 말고 자연스럽게 떨어지도록 두는 것이 좋습니다. 레이저 후 완전히 회복되는 기간은 대개 4~8주 정도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후 병변의 상태와 회복 정도를 보고 반복 시술이 필요한지 결정합니다.
부작용/후유증
마취제의 부작용, 통증, 부종, 감염, 색소침착, 홍반지속, 흉터 등이 있다.
치료질병
흉터, 점, 지루각화증, 주름살, 한관종, 안검황색종, 사마귀, 신경섬유종, 딸기코(비류, 주사) 등이 있다.
생활가이드
침습적 레이저를 시행한 뒤, 시술 부위가 물에 닿으면 상처회복이 더뎌지고, 감염이 생길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딱지가 앉거나 완전히 회복될 때까지는 물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침습적 레이저인 프랙셔널 레이저의 경우, 후끈거리는 느낌과 홍반이 있을 때 냉찜질을 해주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피부가 건조하고 땅기는 느낌이 있으면 수분크림 종류를 충분히 발라 보습해 줍니다. 시술 후 1주일 정도는 뜨거운 목욕, 사우나, 얼굴에 열감을 주는 무리한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10일 정도는 스크럽이나 자극이 있는 화장품 사용을 중단하도록 합니다. 침습적 레이저, 비침습적 레이저 모두 색소 침착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피부가 회복되고 난 이후에도 자외선 차단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관련치료법
질병에 따른 다양한 치료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