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N 의학정보

만성 경막하 출혈
[chronic subdural hemorrhage]

한 줄 설명

3주 이상 경과한 경막하 출혈

진료과 ?해당 과를 클릭 하면진료과로 바로 연결됩니다.

신경외과

관련
신체기관

머리, 뇌

관련 증상

구역 ,  두통 ,  구토

정의

뇌를 둘러싸고 있는 경막 아래에 출혈이 발생한 질환으로, 출혈 발생 시기부터 3주 이상이 지난 출혈을 의미한다. 반대의 개념은 급성 출혈이며 출혈 시점이 일주일 이내의 출혈을 의미하여 두 기간 사이의 출혈은 아급성 출혈이라고 한다.

증상

노년층에서 많이 발생한다. 주 증상은 두통, 구토, 경도에서 중등도의 한쪽 마비, 언어 장애, 보행장애 등이다. 그러나 노년층에서는 정신 착란, 기억력 장애 등의 증상으로 나타나서 치매, 정신병 등으로 오인되기도 한다

원인

일반적으로 노년층에 많이 발생하며 뇌 위축이 있는 상태에서 대부분 외상과 연관되어 발생한다. 싱싱한 호두는 흔들어도 안의 내용물이 흔들리지 않지만 시간이 경과한 호두는 흔들면 안의 내용물이 흔들리는 것을 생각하면 된다. 그러므로 경미한 외상에도 발병하는 경우가 많아 절반 정도의 환자만 외상을 기억한다. 외상을 기억하지 못하는 만성 알코올 중독자나 간질 환자에서 발생 빈도가 높다.

관련신체기관

머리, 뇌

진단

상기 증상을 보이는 환자가 병원에 오면 일반적으로 뇌 전산화 단층촬영(CT)를 해서 진단한다. 필요 시 자기공명영상(MRI)검사를 통해 정확한 출혈 양을 확인하고 다른 뇌의 손상을 확인한다.

검사

뇌 전산화 단층촬영, 뇌 자기공명영상

치료

자연 치유된다는 보고도 있으나 조기에 수술적 치료를 하는 것이 최선이다. 그러나 출혈 양에 따라서 경과 관찰을 하는 경우도 많이 있으며 이러한 경우 주기적으로 검사(CT)를 시행해서 양의 변화를 확인해야 한다. 경련이 우려가 되는 경우는 항 경련제를 동시에 투여하면서 경과 관찰을 한다. 수술 방법은 혈종이 가장 두터운 부위에 1~2개의 구멍을 뚫어 혈종을 제거한 뒤 도관을 삽입하고 수일 동안 자연 배액시킨다. 기간은 배액되는 양 및 환자 상태에 따라 다양하며 담당의사의 의견에 따라야 한다.

경과/합병증

출혈은 종종 시간이 지나면서 양이 증가하는 경우가 있어서 방치할 경우 뇌 압박과 뇌압 상승으로 인하여 의식장애, 완전 마비 그리고 심하면 사망할 수 있다

예방방법

머리 부분의 외상을 주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노년층에서 증상이 있을 경우 병원을 방문하여 정밀 검사를 받아서 진단을 정확하게 하도록 한다.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뷰어 다운로드

뷰어는 파일 문서 보기만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뷰어로는 문서 내용을 수정하거나 삭제, 편집 할 수 없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사용하는 문서는 한글2002,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PDF(아크로뱃리더) 5가지 입니다.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해당 뷰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뷰어를 다운로드 받아 각 개인 컴퓨터에 설치하셔야 합니다.
뷰어는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한 번만 설치하시면 됩니다.

홈페이지 의견접수

서울대학교병원 홈페이지의 불편한점이나 개선사항 등의 의견을 작성해 주시면
검토 후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홈페이지 의견접수 입력
홈페이지 의견접수(작성자, 연락처, 이메일, 구분, 제목, 내용)
작성자
*연락처 - -
*이메일 @
구분
*제목
*내용

1. 수집 항목 : 작성자명, 연락처, 이메일 주소

2. 수집 및 이용 목적 : 의견 회신에 따른 연락처 정보 확인

3. 보유 및 이용 기간 : 상담 서비스를 위해 검토 완료 후 3개월 간 보관하며,
이후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

전체 메뉴

전체 검색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