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 및 수면무호흡 구강내 장치
[oral appliance for snoring and sleep apnea]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이 있는 환자들이 사용하는 장치로 아래턱 또는 위턱의 치아를 모두 덮는 형태를 가집니다. 아래턱을 앞으로 내밀게 하여 기도를 넓혀주는 역할을 합니다.
치과병원
신체기관
얼굴, 볼, 턱, 턱관절, 인후, 혀, 치아
정의
다양한 형태를 갖춘 여러 종류의 구강내 장치가 존재합니다. 크게 아래턱을 앞으로 위치 시켜주는 하악전방위치 장치, 혀를 앞으로 당겨주는 혀 유지 장치, 그리고 목젖을 위로 올려주는 연구개 거상 장치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이중 가장 널리 쓰이고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 모두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인정되는 것은 하악전방위치 장치입니다. 하악전방위치 장치는 아래턱을 전방으로 위치시킴으로써 간접적으로 혀를 앞으로 당겨 공기 통로를 넓히는 원리를 사용합니다. 이 장치는 딱딱하거나 다소 부드러운 플라스틱 소재를 사용하여 제작하며 아래와 위 치아를 덮는 형태를 가집니다. 치료에 효과적이면서도 개개인이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최적의 상태를 맞추기 위해서는 몇 번에 걸친 조정이 필요합니다. 하악전방위치 장치는 코골이와 중간정도의 수면무호흡의 증상완화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양압기와 하악전방위치 장치를 비교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양압기가 수면무호흡을 개선하는 효과 면에서는 보다 우수하지만 환자들은 구강내 장치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환자의 적응도 면에서도 양압기에 비해 구강내 장치가 탁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악전방위치 장치 모습
소요시간
정기적으로 병원을 방문하여 장치가 파손되거나 약해진 부분을 보수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보통 1~2 개월에 한 번 병원을 방문할 필요가 있습니다.
주의사항
장치는 의사의 지시대로 사용하고 정기적으로 소독하며, 정해진 시기에 병원에 방문하여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경과/합병증
장치는 특별한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는 한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장치는 자는 동안 사용하며, 정기적으로 병원을 방문하여 장치가 파손되거나 약해진 부분을 보수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보통 1~2 개월에 한 번 병원을 방문할 필요가 있습니다.
부작용/후유증
장치 사용에 따른 특별한 부작용은 없습니다. 다만 구강내 장치의 경우 올바르지 않은 사용으로 교합관계의 변화 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환자 개개인의 치아 배열에 완벽하게 맞춘 장치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며 장치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정기적으로 치과의사의 검진을 받아 장치 사용에 따른 증상의 변화 및 교합관계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또한 장치 치료로 인해 턱관절의 통증이 발생한 경우 장치를 재조정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장치 사용 시 간혹 입마름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생활가이드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을 줄이기 위하여 아래의 주의사항을 습관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도록 노력합니다. 2. 평상시 꾸준히 운동하여 적절한 근육량과 긴장을 유지합니다. 3. 음주를 자제합니다. 4. 등을 대고 자는 자세보다 옆으로 누워 자는 경우 코골이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관련치료법
[양압기 치료] 환자가 자는 동안 산소공급장치를 착용하여 기도를 통해 연속적으로 공기를 밀어 넣는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