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O 수술
[Anterior segmental osteotomy]
돌출입 수술법
성형외과
신체기관
상악골, 입
정의
송곳니 뒤에 있는 소구치를 발치하여 송곳니부터 송곳니까지의 상악 전방부의 치조골을 수술로 분리하여 뒤쪽으로 이동시키는 수술법. 입(입술)이 돌출되어 있는 경우는 치성돌출과 골격성 돌출로 나눌 수 있다. 치성 돌출은 치열교정치료로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골격성 돌출은 다시 1급, 2급, 3급 돌출로 구분되며 이중 1급 돌출중에서 중증 1급 돌출을 치료하는 수술법이다.
준비사항
먼저 골격성 돌출인지, 치성 돌출인지 감별 진단을 해야한다. 따라서 환자 스스로 판단할 것이 아니고 전문의의 진찰이 필수이다. 치성 돌출에서 수술을 적용할 경우 결과는 바람직하지 않다. 반대로 골격성 돌출에서 교정치료만 적용했을 때 충분히 입이 들어가지 않는다. 골격성 돌출은 다시 1급, 2급, 3급 돌출로 구분되며 각 경우 적용되는 수술이 다르다. 중증 1급 돌출의 경우 ASO(전방분절절골술) 수술이 선택되지만 그 외의 경우 양악악교정수술이 더 바람직하다. 수술이 필요한 골격성 돌출이라고 해서 수술만 하는 것이 아니고 반드시 교정치료를 동반해야한다. 교정은 수술 후에만 하는 경우도 있으나 많은 경우에 수술전에 교정을 시작하는 것이 더 좋고 수술뒤에 보다 교합을 더 잘 맞추기 위한 마무리 교정을 진행한다. 수술을 시행한다고해서 치아교정을 시행하지 않는것이 아니며 수술 전후에 모두 교정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시술방법
상악 전방부의 치조골을 수술로 분리하여 뒤쪽으로 이동시킨뒤 플레이트와 나사를 이용하여 고정시킨다. 발치된 공간으로 절골된 상악을 움직여 후퇴시킴으로써 돌출되어 있는 상악이 들어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소요시간
상악의 수술에만 1~2시간정도 소요된다. 상악의 수술과 함께 하악의 수술을 함께 시행하는 경우에 양악 수술이 되며 이 경우에는 추가적으로 1~2시간이 더 소요된다.
주의사항
수술 전에 정확한 상담과 진단을 받은 후 자신에게 맞는 치료방법을 전문의와 상의하는것이 중요하다. 수술 전후의 구강위생 및 금연 금주는 필수이며 특정 약물의 복용 가능여부 관련하여 담당의사에게 미리 알려야한다. 수술 후 절골한 부위가 다시 안정화 될때까지 무리하게 씹거나 상악을 움직이는 행동은 하면 안된다. 보통 2~4주 정도 단계적으로 식이와 움직임의 제한을 줄이는 방향으로 진행된다.
경과/합병증
수술 후 감염, 부종, 통증, 치조골괴사, 구강과 비강의 누공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상악의 이동은 윗입술 연조직 변화를 동반하며 비익의 너비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부작용/후유증
수술 후 좌우 교정의 정도가 같은지 확인해야 하고, 치아의 교합이 맞는지 확인해야한다. 만약 대칭이 맞지 않거나 교합이 맞지 않을 경우 교정치료나 재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다.
치료질병
돌출입의 치료방법이다.
생활가이드
뼈를 이동하였기 때문에 음식물을 씹는 힘이 약해지므로 음식섭취를 주의해야 하며 구강위생에 신경을 써야한다. 수술 후 일정시간은 유동식 위주로 먹고 3-4 주동안은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은 피해야한다.
관련치료법
관련 치료방법으로 중요한 것은 교정 치료인데 치열이 불규칙하거나 치아의 축이 어긋나 있는 경우에는 술전에 교정을 시행한 후에 수술적 치료를 시행하는 경우도 있다. 치조골의 무리한 이동은 치아에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수술 후 발생하는 치아 사이의 공간은 수술 후 교정으로 해결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