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노라마방사선촬영술
[panoramic radiography]
상, 하악골(위턱, 아래턱) 및 안면 구조물을 1장의 연속된 모습으로 나타내는 방사선촬영술
치과병원
신체기관
머리 (목 부위 포함), 구강
정의
파노라마방사선촬영술은 구외방사선촬영술의 일종으로서, 상악 및 하악골, 안면구조를 연속된 1장의 영상으로 관찰할 수 있는 단층촬영술이다. 환자의 전체 악궁을 1장의 사진으로 전반적으로 평가할 수 있어 치과 초진 시의 검사방법으로서 유용한 진단 정보를 제공하며 다른 적절한 방사선사진 촬영을 결정해주는 역할을 한다. 전악 구내방사선촬영에 비해 촬영이 비교적 간편하고 촬영 시간이 짧으며, 무치악 환자나 개구 불능 환자에게도 시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치근단방사선영상에 비해 해상도가 낮아 초기의 치조골 흡수 및 치아우식증의 발견, 초기 치근단 병소와 같은 높은 해상도를 필요로 하는 검사에는 부적합하다. 또한 상의 확대와 왜곡이 심하고, X선 노출시간이 대략 15초 정도로 길어서 환자에 의한 상의 흐림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검사주기
정기적인 치과 검진(6개월 추천)시 마다 촬영을 권유
준비사항
촬영 전에 국소의치, 가철식 교정장치, 머리핀, 목걸이, 귀걸이 등 두경부의 금속 장치물을 제거하며, 촬영하는 동안 움직이지 말아야 한다.
검사방법
대부분의 경우 선 자세나 앉은 자세도 가능하다. 1. 환자의 두경부의 금속 장치물(틀니, 귀걸이, 목걸이 등)을 제거한다. 2. 촬영위치에 서서 양손으로 손잡이를 잡은 다음 상체가 똑바로 편 자세를 유지한다. 3. 턱받침에 턱을 올려놓고, 상,하악 전치가 bite block의 홈에 닿도록 위치시킨다. 4. 환자의 입술은 다물고 혀가 구개 천장에 닿도록 한다. 5. 방사선 노출시간 동안 움직이지 않으며, 정상적인 호흡유지하며 코로 가볍게 쉰다.
파노라마방사선촬영 모습
소요시간
방사선 노출의 시작부터 20~30초 정도 소요
주의사항
1. 두경부의 금속 장치물 제거 2. 불필요한 방사선 노출을 방지하기 위해 납복 착용 3. 촬영 시 고개를 너무 들거나 숙이지 않으며, 목을 꼿꼿이 세우고 정면 응시 4. 촬영 도중 움직이지 않기 5. 임산부 및 초기 임신을 유추할 수 있는 여성환자의 경우에는 반드시 사전에 처방의와의 상담 여부를 확인 후 촬영을 시행한다.
결과
촬영 후 전문가의 판독을 통해 바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파노라마방사선 영상 (예시)
진단질병
1. 제 3대구치(사랑니) 및 상,하악골의 광범위한 병소의 평가 2. 치아 및 치아 주위 조직의 전반적인 평가 3. 외상에 의한 악안면 골절의 평가 4. 치아 발육 과정의 평가 (특히 혼합치열의 분석) 5. 상악동의 평가 6. 측두하악관절(턱관절)의 평가 7. 치아 및 악골의 발육 이상의 평가
관련검사법
1. 구내 방사선촬영술 (Intraoral Radigraphy) 2. 두부 방사선촬영술 (Skull series radiograp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