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병원 배너
본문으로 바로가기

N의학정보

총 게시물: 68 조회순 보기

조회수:4,037 관심콘텐츠 등록자수:0

마판 증후군은 1896년 프랑스의 의사 장 마르팡(Jean Marfan)이 처음 보고하면서 알려진 선천성 질환으로, 주로 상염색체 우성으로 유전되는 선천성 질환의 일종으로 근골격계, 심혈관계 및 눈에 심각한 장애를 초래할 수 있는 유전병이다.
...

조회수:19,877 관심콘텐츠 등록자수:0

조회수:1,464 관심콘텐츠 등록자수:0

B형 간염 바이러스(hepatitis B virus, HBV)에 의한 감염이 6개월 이상 지속되어 만성적으로 간의 염증이 지속되는 질환을 의미한다.

조회수:6,184 관심콘텐츠 등록자수:0

만성 C형 간염은 C형 간염 바이러스(hepatitis C virus, HCV)에 의한 감염이 6개월 이상 지속되어 만성적으로 간의 염증이 지속되는 질환을 의미한다.

조회수:11,068 관심콘텐츠 등록자수:0

뇌를 둘러싸고 있는 경막 아래에 출혈이 발생한 질환으로, 출혈 발생 시기부터 3주 이상이 지난 출혈을 의미한다. 반대의 개념은 급성 출혈이며 출혈 시점이 일주일 이내의 출혈을 의미하여 두 기간 사이의 출혈은 아급성 출혈이라고 한다.

조회수:42,314 관심콘텐츠 등록자수:0

만성 골수성 백혈병은 필라델피아 염색체(Philadelphia chromosome)를 지닌 조혈모 세포(stem cell; 골수 혈액 속에 존재하며 모든 혈액세포를 만들어 낼 수 있는 능력을 지닌 세포)의 클론이 비정상적으로 확장되면서 골수 내에 비정...

조회수:42,315 관심콘텐츠 등록자수:0

만성 기관지염이란 2년 연속, 1년에 3개월 이상 가래가 있고 기침이 지속되는 질환이다. 그러나 만성 기관지염 외의 다른 폐질환 또는 기도 질환에서도 가래가 있는 기침이 장기간 지속될 수 있기 때문에 만성 기관지염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먼저 다른 폐질환...

조회수:46,326 관심콘텐츠 등록자수:0

조회수:1,447 관심콘텐츠 등록자수:0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하여 피부를 자꾸 긁게 되면 피부가 두꺼워지면서 주름이 심하게 보이는 태선화(lichenification) 현상이 나타나는데 이를 만성 단순태선이라 하고, 심한 가려움증을 동반한다.
양진은 가려움발진이라고도 하며, 심한 가려...

조회수:16,360 관심콘텐츠 등록자수:0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