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병원 배너
본문으로 바로가기

진료과

외과_외상외과

진료과 전체

외상외과는 중증외상 환자를 치료하는 외과의 분과로서 서울대학교병원 중증외상센터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중증외상 환자란 교통사고, 추락, 산업재해 등 외상으로 인해 주요 장기에 손상을 입어 출혈성 쇼크나 다발성 장기 기능부전 등 생명에 심각한 위협을 초래하는 환자를 말합니다. 불의의 사고에 의한 중증외상은 사회적 손실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적절한 치료는 매우 중요합니다. 외상외과 의료진은 중증외상 환자 치료를 위하여 초기 소생술, 응급 시술 및 수술, 중환자실 집중치료 등을 시행하여 외상환자의 생명을 지켜 주어진 삶을 이어나가며, 가정과 직장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서울대학교병원 외상외과에서는 전문 외상팀의 24시간 상시 운영 및 전문 의료시설 구축을 통해 중증외상 환자에게 적정시간 내 최종치료 제공, 중증외상 분야 질관리, 의료진 교육 및 연구 역량 강화, 권역내 외상진료체계 리더쉽을 통한 서울특별시 중증외상체계 개선, 중증환자 이송서비스(SMICU) 기반 중증외상환자 이송시스템, 국립교통재활병원 연계 외상 전문 재활 진료 시스템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서울 시민을 중증외상으로부터 지켜내고 사망률 및 장애율을 감소시키기 위한 파수꾼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