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병원 배너
본문으로 바로가기

클리닉

요실금클리닉

클리닉 전체

1. 소개
요실금클리닉에서는 자신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소변이 흐르는 요실금에 대해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진료를 하고 있습니다. 최근의 경제발전과 더불어 삶의 질적 향상이 주요 관심사가 되고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도 요실금에 대한 관심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요실금이 있더라도 흔히 있을 수 있는 일로 생각하며 참고 지내거나, 수치심 때문에 치료에 적극적이지 않은 것이 현재의 실정입니다. 요실금클리닉에서는 이러한 요실금에 대한 원인을 정확하게 진단하여 수술적인 교정뿐만 아니라 수술 이외의 다양하고 효과적인 치료방법을 이용하여 요실금의 완치를 목표로 진료를 하고 있습니다.

2. 대상 및 치료
① 복압요실금은 요실금의 가장 흔한 형태로 기침이나 재채기, 줄넘기 등 배에 힘이 들어갈 때(복압 증가) 소변이 새는 현상이고, 심한 경우에는 앉았다 일어서거나 사소한 움직임에도 소변이 흘러나옵니다. 절박요실금은 소변이 너무 급하게 마려워서 화장실에 빨리 가지 않으면 소변이 흘러 옷을 적시는 경우를 말하며, 복압요실금과 동반되어 나타나기도 합니다(혼합요실금). 다른 드문 유형의 요실금도 있지만 복압요실금, 절박요실금, 둘이 같이 있는 혼합요실금이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② 요실금의 진단: 성공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정확한 진단이 필수적입니다. 요실금의 원인과 그 정도를 정확하게 진단하기 위해서 우선 병력청취가 가장 중요합니다. 그 외 소변검사, 배뇨일지, 요류검사, 패드검사 등이 일반적으로 시행됩니다. 원인을 알기 힘든 경우이거나 복압요실금으로 수술을 고려하는 경우에는 요역동학검사를 시행합니다.

③ 요실금의 치료: 복압요실금은 요자제를 담당하는 골반저근의 약화로 발생하므로 효과적인 약물요법은 없습니다. 골반저근을 강화하는 골반저근운동(케겔운동)으로 어느 정도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운동을 위해 전기자극치료나 생체되먹이기법 등이 보조로 이용될 수 있습니다. 비수술요법에 반응이 없거나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중부요도슬링은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인 수술요법입니다. 절박요실금은 과민성방광과 동반된 기능적 질환으로 약물요법이 주된 치료법입니다. 혼합요실금의 경우에는 어느 것이 주가 되느냐에 따라 약물요법 또는 수술치료의 우선 순위가 결정됩니다.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신중한 접근이 필요합니다. 

담당교수 
비뇨의학과 김수웅 교수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