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병원 배너
본문으로 바로가기

클리닉

요로결석 클리닉

클리닉 전체

1. 소개
요로결석은 극심한 통증을 동반하며 빠른 진단 및 치료가 필요한 응급 질환에 속하며, 비뇨의학과 외래 환자의 상당 부분을 차지할 정도로 흔한 질환에 속합니다. 증상이 없더라도 콩팥기능은 지속적으로 망가져 신부전 및 투석에 이르게 될 수 있으므로 무증상 결석을 무시해서는 안됩니다. 

요로결석클리닉에서는 전신마취 없이 결석을 분쇄하는 체외충격파쇄석기, 끝이 구부러지는 연성내시경 혹은 피부를 관통하여 콩팥내 결석을 제거하는 레이저 등 결석 제거에 필요한 최신식의 의료장비를 갖추고 효과적인 치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재발률이 높은 결석의 예방을 위하여 결석 성분 및 대사검사를 시행하고 콩팥기능을 평가하여, 결석 환자들의 치료 및 예방, 신기능의 보존을 위한 진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2. 대상 및 치료
① 체외충격파 결석제거술: 체외에서 물리화학적 방법으로 충격파를 발생시켜 콩팥결석이나 요관결석에 초점을 맞추어 결석을 잘게 부수는 방법입니다. 전신마취나 입원이 필요 없고 통증이 상대적으로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② 요관내시경 결석제거술: 요도를 통해 끝이 구부러져 콩팥을 구석구석 다닐 수 있는 연성내시경을 삽입하여 요관 내에 있는 결석을 레이저로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피부 절개 없이 전신마취하에 시행되며 대부분 수술 후 1~2일에 정상생활이 가능합니다.

③ 경피적 콩팥결석제거술: 크기가 큰 결석 환자에서 시행하는 방법으로 전신마취 하에 옆구리 부위 피부를 관통하여 통로를 만들어 콩팥내시경을 삽입하고 결석을 꺼내거나 레이저로 분쇄하는 방법입니다. 전신마취 하에 시행하고 큰 절개없이 회복기간이 빠른 장점이 있으나 다량의 출혈 가능성도 있습니다.

④ 예방적 식이요법: 요로결석은 재발률이 높아 치료 후에도 추적관찰을 통한 재발여부를 정기적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결석 재발을 예방하기 위해서 결석성분 분석이나 대사검사 등을 시행하고 예방적 식이요법을 지도하고 있습니다.

⑤ 요로결석의 치료는 콩팥기능을 보존하고 결석에 의한 통증 및 요로감염을 줄여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시행하는 것이 그 목표입니다. 정기적인 관찰만으로도 충분할 수 있으니 전문가와 꼭 상의하십시오. 

담당교수
비뇨의학과 조성용 교수 (요로결석 클리닉, 월요일 오후)
비뇨의학과 쇄석실 02-2072-3408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