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병원 배너
본문으로 바로가기

클리닉

배뇨장애 클리닉

클리닉 전체

1. 소개
몸밖으로 소변을 배출하는 현상(배뇨, 排尿)은 사람의 일상생활에서 중요한 생리적인 현상입니다. 이러한 배뇨 기능은 방광, 요도가 일차적으로 담당하고 있으나 뇌(腦), 척수(脊髓) 그리고 말초신경(末梢神經)의 세밀한 통제를 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방광이나 전립선(前立腺), 요도 등에 이상이 있는 경우는 물론, 각종 신경질환으로 인하여 배뇨장애(排尿障碍)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틀어 '신경인성방광(神經因性膀胱)'이라 합니다. 또한 평소 신경질환이 없었으나 갑자기 소변을 볼 수 없게 되는 상태를 요폐(尿閉)라 합니다. 본 클리닉에서는 주로 이러한 질환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일을 맡고 있습니다. 특히 배뇨장애치료실에는 이 업무만을 주로 하는 많은 경험을 갖춘 전문간호사가 근무하고 있으며 소변을 몸밖으로 원활하게 배출하기 위한 각종 도구와 기구를 구비하여 환자 및 보호자 여러분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2. 대상 및 치료

뇌졸중(중풍), 뇌종양, 척수손상(교통사고, 척추뼈 이상), 파킨슨병, 다발성경화증, 당뇨병, 척수수막류, 자궁암이나 직장암수술 등 각종 골반수술 후 배뇨장애, 요폐(尿閉) 환자, 전립선비대증, 여성 배뇨곤란, 각종 요실금 환자

3. 진료 내용
가역적인 경우 신경병변이 회복되면서 방광기능이 원활하게 회복될 수 있도록 하고 동시에 더 이상 신장기능이나 방광기능이 나빠지지 않게 합니다. 필요에 따라 동원되는 치료법으로는 약물치료, 골반근 물리치료, 간헐적 자가 도뇨법(間歇的 自家 導尿法), 방광수술, 요도수술 등이 있습니다.

담당교수
비뇨의학과 오승준 교수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