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병원 배너
본문으로 바로가기

클리닉

남성의학 클리닉

클리닉 전체

1. 소개
남성의학클리닉에서는 발기부전을 비롯한 성기능장애와 남성불임(또는 난임) 등 남성의학 전반에 대한 종합적인 진료를 합니다.
최근 남성의학 분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많은 연구가 뒤따라 다양한 진단방법과 환자에 도움이 되는 많은 치료법이 개발됐습니다. 이 클리닉에서는 ‘환자 중심적인 진료’를 원칙으로 학문적이고도 체계적인 진단 및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2. 대상 및 치료
치료 대상은 성기능장애와 불임(또는 난임)으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성기능장애
① 성기능장애 중 남성뿐 아니라 파트너에게도 고통을 주는 발기부전은 현재 신체적 원인이 50-80%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발기현상은 음경해면체에 혈류가 충만하여 나타나는 현상이므로 혈관계의 건강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고혈압, 당뇨, 비만, 고지혈증, 흡연 등 심혈관계 위험인자는 발기부전의 위험인자이기도 합니다. 정상적인 발기를 위해서는 신경계와 내분비계도 제 기능을 다해야 합니다. 남성호르몬 저하와 같은 내분비 이상이 주 된 이유일 경우에는 호르몬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발기부전은 그 원인과 무관하게 치료를 시행합니다. 경구용 발기부전 치료제가 효과적인 1차 치료법이지만 60-70%의 환자들에서만 만족한 치료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약제 복용과 함께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의 동반 질환을 치료하고 금연, 체중 조절, 운동 등 생활습관 변경도 매우 중요한 치료의 일부입니다. 경구용 약제에 반응을 하지 않는 경우는 진공음경흡인기 또는 혈관확장제 자가주사법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에는 음경보형물삽입술을 최종적으로 고려할 수 있습니다.

② 성기능장애 중 발기부전보다 더 흔한 조루증에 대해서는 약물요법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③ 발기부전을 흔히 동반하는 페이로니병은 발기를 담당하는 음경해면체를 둘러싸고 있는 백막에 결절이 생기고 흔히 음경 만곡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발기 때 통증을 흔히 동반하는 급성기 때는 약물요법이 주된 치료법입니다. 만성기로 넘어가 음경 만곡으로 인해 성관계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경우에는 음경을 바르게 해주는 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많은 환자들이 수술 후 음경이 짧아졌다고 느끼게 되므로 수술을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수술에 따른 이물감을 없애고 성공적인 결과를 얻기 위한 다양한 수술법들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불임(또는 난임)
불임의 원인 중 남성 요인이 40-50%를 차지하여, 여성에 비해 남성의 불임 검사가 간단하므로 불임부부의 평가에 있어 남성 요인을 먼저 평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① 남성불임의 원인은 ▶내분비 기관의 장애에 의해 시상하부나 뇌하수체로부터 정자를 생성하라는 명령이 고환에 전달되지 못하는 경우 ▶고환 자체의 문제로 정자를 생산하는 기능에 문제가 있는 경우 ▶고환에서 정자가 만들어져도 고환-부고환-정관-사정관에 이르는 정자의 배출 경로가 막혀 있거나, 정자가 운동성을 잃는 경우 등 다양합니다. 

치료방법은 원인에 따라 다양합니다. 시상하부나 뇌하수체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성선자극호르몬을 위주로 한 호르몬치료를 시행합니다. 고환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경우, 특히 비폐쇄무정자증의 경우에는 시험관아기시술을 위한 고환정자채취를 고려해야 합니다. 폐쇄무정자증의 경우에는 주로 부고환관에서 주로 막히므로 부고환정관연결술을 목표로 한 수술을 시행합니다. 드물지만 사정관폐쇄가 진단되면 요도를 통해 사정관절제술이 시행될 수 있습니다.  엄밀한 의미에서 질환은 아니지만 정관복원술도 흔히 시행하는 수술 중의 하나입니다. 정관복원술의 개통률은 정관절제술을 한 후 기간에 따라 다른데 수술현미경을 이용한 2층연결술을 시행하는 경우 80-95%의 개통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② 정계정맥류는 가장 흔한 남성불임의 원인 질환입니다. 고환에서 유입되는 정계의 정맥이 확장된 상태를 말하며 대혈관의 해부학적 차이로 인해 주로 좌측에 발생합니다. 신체검사에 의해 진단이 되며 정액검사에서 정자의 숫자나 운동성 등에 이상이 있는 경우 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미세술기를 이용한 정계정맥류절제술은 재발률과 합병증 발생빈도를 최소화 할 수 있는 표준 치료법입니다.

담당교수 
비뇨의학과 김수웅 교수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