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병원 배너
본문으로 바로가기

클리닉

기관지천식 클리닉

클리닉 전체

소개

기관지천식은 호흡기계를 침범하는 대표적인 알레르기 질환으로 전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중증 천식의 비율과 노인에서의 천식발생률이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경우에 천식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 없이 감기약이나 거담제, 민간요법 등만 시행하며 제대로 진단 및 치료를 받지 않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기관지천식 클리닉에서는 체계적인 방법을 통해 천식을 진단하고, 천식을 일으키거나 악화시키는 원인을 찾아 환자의 증상 및 삶의 질을 개선하도록 하고 있으며, 약물치료 등을 통하여 증상을 호전시키고 천식을 잘 조절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대상 및 치료

기관지천식은 여러가지 호흡기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 특히 다음과 같은 증상을 가진 사람들은 천식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① 밤에 가슴이 답답하거나 숨이 차고 심한 기침으로 잠이 깬 경험이 있다.

② 감기에 걸리면 숨이 차고 쌕쌕거리는 숨소리가 들리거나 기침이 한 달 이상 오래 지속된다.

③ 운동 중에 혹은 운동 후에, 숨이 차고 쌕쌕거리는 숨소리가 난다.

④ 찬 공기, 담배연기, 매연, 페인트칠 냄새 등에 노출되면 발작적인 기침, 쌕쌕거리는 숨소리가 나거나, 가슴이 답답하다.

⑤ 매년 봄이나 가을 등 특정 계절이 되면 콧물, 재채기, 코막힘 등의 알레르기 비염 증상이 나타나거나 지속되는 기침, 가슴 답답한 현상이 있다.

⑥ 자주 눈이 가려워 비비는 증상 또는 두드러기나 가려움증이 있습니다.

⑦ 가족 중에 천식이나 알레르기 비염 환자가 있고, 간헐적으로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찬 증상이 있다.


기관지 천식이 의심되는 경우는 기관지유발시험, 기관지확장제반응검사, 호기산화질소검사 등을 통하여 기도내 호산구 염증 확인 및 천식을 진단하며, 피부시험 등을 통하여 알레르기의 원인물질을 찾습니다. 알레르기 내과에서는 천식으로 진단된 환자들에게 천식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며 원인물질 회피요법과 약물요법, 필요 시 면역치료 등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통상의 치료에 잘 조절되지 않는 중증 천식 및 다른 알레르기 질환을 가진 환자들을 대상으로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관련 질병명

기관지천식, 호산구성기관지염, 만성기침, 아토피성기침, 알레르기비염, 만성부비동염, 상기도기침증후군



의료진 소개

조상헌 교수(趙相憲/Cho, Sang-Heon)  [알레르기 내과]

세부전공기관지천식, 만성기침, 알레르기비염, 면역성폐질환, 피부알레르기, 기타알레르기질환, 면역치료


클리닉: 화요일 오전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