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병원 배너
본문으로 바로가기

클리닉

당뇨 클리닉

클리닉 전체

■ 담당교수 : 내분비내과 박경수 교수

                                 조영민 교수

                                 정혜승 교수

                                 곽수헌 교수

                           

■ 내과 당뇨 갑상선 내분비센터 2072-1404


■ 소개

당뇨병은 환자 스스로 평생을 관리해야 하는 만성 질환으로 전문화 된 클리닉에서 검사와 진료를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뇨병 클리닉은 당뇨병 전문 의사, 간호사, 영양사로 구성되어있으며 당뇨병의 진단,환자 교육,생활습관 교정과 약물요법,다양한 합병증의 조기 검진 및 예방을 위한 진료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당뇨병은 환자 스스로 당뇨병에 대하여 잘 이해하고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본 클리닉에서는 다양한 환자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또한 다양한 약물 요법을 통해 개인별 맞춤 치료를 실현하고 있고 필요한 경우 인슐린 집중 치료로 정상 혈당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진료하고 있습니다.당뇨병 클리닉에서는당뇨병 환자를 치료하는 중요한 목적 중 하나인 합병증 예방을 위해서 다양한 합병증 검사와 예방 진료를 수행하고 필요시 다른 전문과와 긴밀한 협진을 하고 있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 당뇨병 클리닉은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 역량을 바탕으로 최선의 진료가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국내외 의료를 선도할 미래 의료진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주요 치료질환

제2형 당뇨병,제1형 당뇨병,임신성 당뇨병,기특 특이적 원인에 의한 당뇨병 (유전성 당뇨병,항암제,면역억제제 사용에 의한 고혈당,췌장 절제술 후 당뇨병), 내당능 장애,비만,대사증후군,고지혈증,고혈압 등 대사 질환


진료 전 유의사항

- 첫 진료를 받는 환자는1,2차 의료기관에서 받은 최근 검사 결과지, 최근 처방전을 가지고 오시면 진료에 도움이 됩니다.


■ 주요 진료 내용

*식사요법: 당뇨병 관리에서 가장 기본적인 요소입니다.자신에 알맞은 칼로리와 균형있는 영양소를 적절히 섭취하여 혈당 조절과 영양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영양사에 의한 개인별 식단 교육이 도움이 됩니다. 

*당뇨교육: 다양한 당뇨병 환자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당뇨병에 대한 기본지식, 운동요법, 식사요법을 교육하고 개별상담을 통해서 환자 스스로 당뇨병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드립니다.

*약물요법: 다양한 경구당뇨병약과주사치료제가 있습니다. 당뇨병 약제의 장점과 단점을 토대로 환자 개인별 특성에 맞는 약제를 선택하여 가장 좋은 효과가 나타나도록 합니다.아울러정상 혈당 유지가 필요한 경우 인슐린 집중 치료를 통해 환자 스스로 인슐린을 주사하고 용량을 조절 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합병증검사: 경도맥초음파,말초혈관검사,자율신경합병증검사, 감각신경검사 등을 통해 당뇨병의 무서운 합병증들을 조기에 발견하고 진행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진료 전 과정

① 내분비내과 외래를 처음 방문하시는 분들은 가장 먼저 본관 1층 현관 접수창구에서 진료의뢰서를 접수하고 선택 진료 확인과 진료카드를 발급 받습니다


② 다른 병의원에서 시행한 진료의 처방전,검사결과,소견서를 준비하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③ 현관 접수창구 왼편 내과계 외래 쪽으로 들어오십시오. 내과 외래 간호사실에서 진료실 확인과 진료절차에 관한 안내를 받으십시오. 



■ 진료 후 과정

외래진료가 끝난 후에는 담당 직원의 안내에 따라 설명간호사실로 오시면 설명간호사가 질병과 관련된 검사 및 처방에 대한 설명, 다음 예약, 귀가 후 주의사항에 대해 친절히 설명해 드립니다. 


이상의 진료절차를 모두 마친 후, 수납창구에서 검사예약과 수납을 하시고 처방약이 있는 분들은 수납 맞은편 처방전 출력장치에서 처방전을 받으신 다음, 외부 약국에서 약을 사시면 됩니다.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