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혈액질환은 혈액검사에 이상이 생긴 원인을 잘 밝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하여 다양한 검사결과와 임상양상을 종합하여 판단해야 합니다. 진단 및 치료에 어려움을 겪는 환자들을 정확히 진단하여 적절한 조치가 이루어지도록 돕겠습니다.
- 림프계 혈액암들은 치료가 고되지만 고된 치료를 넘어서면 평온한 일상이 기다리는 질환입니다. 또한 신약과 이식방법 등 치료법의 발전이 계속되는 분야입니다. 이런 림프계 혈액암을 잘 극복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 조혈모세포이식, 세포치료, 표적치료의 다양한 치료방법을 사용하여 난치성 림프종/다발골수종/백혈병 환자를 치료합니다.
- International Cancer Genome Consortium (ICGC) 참여를 시작으로 암유전체를 연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암맞춤치료를 적극적으로 도입합니다.
인터뷰
밝은 미래와 희망을 가지고 진료를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Q. 환자들에게 어떤 의사이고 싶은지?
혈악암은 진단을 받으시면 환자분들이 굉장히 두려움이 크시고 치료가 힘들까 하는 걱정이 많으셔서, 저는 환자분들이 저를 만났을 때 마음이 좀 편안해지고 쉽게 치료를 받을 수 있는 그런 의사가 되고 싶습니다. Q. 기억에 남는 환자분이 있으신지? 21살 젊은 여자 환자였는데 림프종으로 열심히 치료를 받다가 백혈병까지 진행이 되어서 굉장히 힘든 상태로 고용량 항암치료와 동종 조혈모세포이식을 받은 환자가 있습니다. 그 분은 치료를 받기 시작할 때에는, 치료를 과연 받으면 사실 수 있을까 하고 본인과 부모님들도 굉장히 절망적이고 걱정이 많으셨던 환자인데 현재는 이식까지 잘 끝내고 건강한 모습으로 외래를 다니고 계십니다. 그 분은 정말 어려운 상황에서도 본인이 잘 이겨내셔서 현재는 행복한 모습으로 가정에서 지내고 계셔서 제가 굉장히 기분 좋게 기억하고 있는 환자입니다.
Q. 관심 갖고 계신 연구나 진료분야가 있다면?
혈액암센터에서 진료하는 혈액암은 다발골수종, 림프종, 급성백혈병, 만성백혈병과 같은 질환들이 있습니다. 그 모든 것을 저희가 열심히 진료하고 있고 저 역시 모든 질환들을 열심히 진료하고 있지만 그 중에서 최근에 저희가 이룬 성과를 말씀 드리면 급성 골수성 백혈병에서는 한국인의 유전변이 지도를 완성해서 이것이 서양과는 다르다는 점을 널리 알리고 유수의 연구자들과 이 결과를 토대로 교류를 하고 있습니다. 다발골수종에 대한 유전변이 지도 작성을 목표로 해서 연구를 하고 있어서, 이 분야에 대해서는 특별한 애착이 있습니다.
Q. 환자(보호자)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혈액암으로 처음 진단을 받으시면 굉장히 절망적이라고 생각을 하실 수 있고, 앞으로 힘든 치료를 어떻게 이겨내야 하나 하는 걱정이 앞서실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다른 종양들과는 달리 혈액암은 그 특성 상 힘든 고비만 잘 이겨내고 나면 많은 경우에 완치도 가능하고 굉장히 오랜 기간 동안 병이 없는 상태로 잘 지내실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너무 걱정만 하지 마시고 힘든 고비들을 저희와 함께 잘 이겨내셔서 밝은 미래와 희망을 가지고 진료를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