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스크립트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불편을 드려서 죄송합니다.

  • 병원뉴스

    home 병원소개 > 병원소식 > 병원뉴스
  • 확대 축소 프린트 즐겨찾기 등록하기
  • 제목 약을 계속 먹어야 하나 고민이신가요? 약물유해반응센터가 알려드립니다.
    작성자 서울대학교병원 등록일 2017-04-20 조회수 185
    파일                      

    약을 계속 먹어야 하나 고민이신가요? 약물유해반응센터가 알려드립니다.
    - 서울대병원, 약물유해반응 전문상담센터 개소
    - 입원·외래환자 누구나 이용 가능, 약물부작용 신속한 조치 가능해져
     

    약물피부반응검사 실시 장면
      의사가 처방받은 대로 약을 먹었는데도 속이 메스껍다면? 처방받은 약을 먹고 몸에 열이 나고 두드러기가 난다면? 한 번 쯤은 약물유해반응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약물유해반응이란 적정한 용량의 의약품을 올바른 방법으로 사용하였음에도 발생하는 인체에 유해한 반응을 말한다. 흔히 말하는 ‘약물 부작용 증상’을 의미한다.

      서울대병원은 2009년부터 약물유해반응관리센터를 운영해 이런 의도치 않은 임상반응을 관리하고자 꾸준히 노력해왔다. 진료부, 간호부, 약제부를 비롯해 여러 부서의 협업을 통해 전문적인 관리를 해오고 있다.

      센터는 개소와 함께 ‘지역의약품안전센터’로 활동하며, 서울권역의 약물부작용 사례 등을 수집해오고 있다. 2012년 식품의약품안전청장 표창에 이어 2013년에는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의 우수상담기관으로 선정돼는 쾌거를 거두기도 했다. 작년 한 해에 상담건수는 2,300건 이상에 달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지난달 29일에 있었던 전문상담센터 개소도 보다 적극적인 약물부작용 대응을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전문상담실이 부재한 상황에서 약물유해반응관리에 선제적인 행동을 나선 것이다. 병원은 이로써 입원·외래 환자들의 약물부작용 문제를 보다 신속히 대처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약물피부반응검사 실시 장면  조상헌 약물유해반응관리센터장은 “환자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상담센터를 병원 1층에 배치했다”며, “상담센터를 통해 신속히 원인약제를 차단하고 약화사고를 조기에 방지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고 말했다.

      강혜련 알레르기내과 교수는 “약물 부작용에 대한 신속한 대처는 효과적인 환자 치료에 필수 요소이다”며 “개인별 과민반응 약제를 파악 해 부작용을 줄이고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상담센터는 본원 1층에 있으며, 평일 9시부터 17시까지 운영한다. 외래·입원 환자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전화 상담(02-2072-2865)도 가능하다.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국민 절반, “건강보험료 더 내고 보험혜택 더 받겠다”
    관리부서 홍보팀(☎ 02-2072-2114) 최종업데이트 2017-04-20 오류신고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불만족 통계
  03080 서울특별시 종로구 대학로 101(연건동 28) (110-744),    대표전화: 02-2072-2114
  대표자 : 서창석     Copyright 2010 Seoul National University Hospital. All Rights Reserved
  • 보건복지부 2주기 의료기관 인증
  • 브랜드파워 17년 연속 1위
  • 국가브랜드 경쟁력지수 1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