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스크립트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불편을 드려서 죄송합니다.

  • 병원뉴스

    home 병원소개 > 병원소식 > 병원뉴스
  • 확대 축소 프린트 즐겨찾기 등록하기
  • 제목 비데, 올바르게 사용하면 항문건강을 지킬 수 있다.
    작성자 서울대학교병원 등록일 2011-01-28 조회수 21015
    파일                      

    비데, 올바르게 사용하면 항문건강을 지킬 수 있다.
    - 외과 박규주 교수팀, 비데를 적절히 사용하면 항문압을 감소시켜 항문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결과 국내 최초 발표

    박규주 교수  가정과 직장에서 보편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비데가 물의 수압이나 온도를 적절히 조절해서 사용하면 항문압을 감소시켜 항문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국내연구진에 의해 밝혀졌다.

      의학계에서는 항문 질환이나 항문 통증이 있을 때 온수 좌욕을 권장하고 있는데, 좌욕은 항문 조임근을 이완시켜 항문압을 감소시킴으로써 통증을 완화시키며, 항문부위의 혈액순환을 돕는 작용을 한다.

      최근에 우리나라에서는 비데의 사용이 보편화 되면서 비데가 좌욕을 대신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끊임없이 제기되어 왔다. 실제로 물의 온도나 수압 조건이 각 회사마다 다른데, 비데를 어떤 조건에서 사용해야 좌욕과 같은 효과를 거둘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는 현재까지 이루어진 바가 없었다.

      서울대학교병원 대장항문외과 박규주 교수팀은 웅진코웨이 연구진과 공동으로 비데가 항문 및 직장에 어떠한 압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항문질환이 없고 내과적 질환이 없는 성인남녀 20명을 대상으로 임상시험을 시행하였다.

      지원자를 변기에 앉게 한 뒤 기초 항문내압을 측정하고, 내압측정기를 이용해 비데를 사용하면서 항문 및 직장 내의 압력 변화를 다양한 온도와 수압 조건하에 측정하였다.

      비데 사용 후 항문압을 측정하는 실험에서 38도(체온과 유사한) 정도의 가정용 온수와, 저압 혹은 중간 압력 (일반적인 비데 제품에서 중간 이하 수압의 세기)의 물로 비데를 사용했을 때 항문압이 15~20% 정도 의미 있게 감소하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또한 비데의 기능 중 일직선 형태의 수류보다는 넓게 퍼지는 와이드 수류를 사용하였을 때 항문압 감소가 좀 더 효과적으로 일어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박규주 교수는 “이러한 결과는 비데의 수압과 온수온도를 적정하게 설정하여 사용하면 좌욕에서 보이는 항문압 감소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한 연구 결과이며, 또한 배변시 항문 괄약근이 이완되지 않고 이상 수축으로 변비가 있는 환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음을 간접적으로 시사하는 결과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반면 일부 제품에 포함된 빠른 배변을 위해 물의 수압을 고압으로 이용하는 소위 ‘쾌변’ 기능을 사용하는 경우 괄약근의 반사적 수축을 유발하여 항문압이 오히려 상승하며, 항문 조임근을 통과하여 물이 직접 직장내로 유입되는 현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박규주 교수는 “고압의 ‘쾌변’ 기능은 바쁘고 성질 급한 직장인들의 경우 배변시간을 단축시켜 주는 효과는 있겠지만, 장기적으로는 항문압을 증가시켜 항문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항문 및 직장에 상처를 만들 수 있으니 적정한 수압과 온도를 조절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미국의 권위 있는 소화기 학회인 Digestive Disease Week 2010 에서 발표되었으며, 국내 의학계의 유일한 SCI 학술지인 Journal of the Korean Medical Science 2011년 1월호에 게재되었다.

    다음글  엄마젖 사랑 사진/수기 공모전 시상 및 입학기념 초청 큰 잔치
    이전글  보건복지부 의료기관 인증 최초 획득
    관리부서 홍보팀(☎ 02-2072-2114) 최종업데이트 2011-01-28 오류신고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불만족 통계
  03080 서울특별시 종로구 대학로 101(연건동 28) (110-744),    대표전화: 02-2072-2114
  대표자 : 서창석     Copyright 2010 Seoul National University Hospital. All Rights Reserved
  • 보건복지부 2주기 의료기관 인증
  • 브랜드파워 17년 연속 1위
  • 국가브랜드 경쟁력지수 1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