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스크립트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불편을 드려서 죄송합니다.

  • 건강FAQ

    home 의학정보실 > 건강FAQ > 건강FAQ
  • 확대 축소 프린트 즐겨찾기 등록하기
  • 신경질환이 있는데 소변 보는데 문제가 많습니다. 어떻게 된 일인지요?

    소변을 보는 것 (배뇨)은 매일 몇 차례 일어나는 정상적인 생리 현상이며 가장 기본적인 생체 활동입니다. 이러한 배뇨 기능은 우리 몸에서 방광과 요도가 일차적으로 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요도에는 괄약근 (일종의 조리개 근육)이라는 근육이 있는데 평소 소변이 저장될 때는 괄약근이 오므리고 있는 상태가 되어 소변이 밖으로 흐르지 않도록 하고 있다가 소변을 봐야 하는 경우에는 풀어져서 방광입구가 열리게 됩니다. 방광과 요도는 소변을 저장하고 배출하는 일을 협조해서 같이 처리하고 있습니다.

    일상생활을 하는 동안에는 소변을 우리 몸안에 잘 저장될 수 있도록 방광은 좋은 탄력성을 유지하고 있으며 우리가 의식하지 않아도 요도 괄약근은 닫힌 상태로 기능을 유지 하고 있게 됩니다. 소변이 방광에 가득 차게 되면 소변이 마렵다는 신호가 방광에서 척수를 거쳐 대뇌로 전달되게 됩니다. 그러면 대뇌는 화장실에 가라고 우리 몸에 명령을 내리게 되며 화장실에 가서 준비가 되면 요도가 열리고 방광이 수축하면서 소변이 몸 밖으로 쉽게 배출됩니다. 따라서 소변을 밖으로 배출하는 것은 원래 방광과 요도가 맡고 있으나 이 행동은 척수와 말초신경을 통하여 대뇌가 세밀한 통제를 하고 있습니다.

    우리 몸에 이러한 배뇨과정을 통제하는 신경계의 어떠한 부분에서라도 이상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소변을 저장하고 배출하는데 많은 문제가 발생하여 아래와 같은 증세가 흔하게 나타납니다.

    소변 보기에 힘이 많이 들거나
    소변이 새거나 (요실금)
    소변을 참지 못하고 자주 지리거나
    소변을 너무 자주 보거나
    소변이 방광에 충만되는 느낌이 떨어지거나
    방광염에 자주 걸리는 등의 증상

    이를 ‘신경인성방광(神經因性膀胱)’이라 합니다. 이는 정상인에서 단순히 일시적으로 신경을 많이 쓰거나 신경이 예민해서 발생하는 경우와는 다릅니다. 방광기능과 관련되는 흔한 신경질환에는 뇌졸중(중풍), 뇌종양, 파킨슨병, 외상후 척수손상, 다발성경화증, 척수수막류, 각종 척추이상 등의 신경계 질환을 앓고 계시는 경우나 자궁암이나 직장암 수술 등 방광과 통하는 말초신경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 등이 포함됩니다. 당뇨병은 전신 질환으로서 신경기능뿐만 아니라 방광과 요도 근육의 기능도 저하시키게 되어 이로 인해 방광기능의 이상이 발생하게 되므로 신경인성방광 질병에 포함됩니다.

    이러한 신경인성방광이 발생한 경우 소변 문제로 인하여 사회활동이 힘들게 될 뿐만 아니라 그냥 내버려두게 되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방광과 요도 근육이 점점 약화되고 소변의 배출기능이 원활하게 되지 않아 신장도 파괴되는 등 심각한 결과가 초래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정확한 방광요도 기능의 진단을 통하여 개별적인 치료계획의 수립되어야 합니다. 도움을 드릴 수 있는 많은 치료법이 있고 치료를 받게 되면 소변 증상도 어느 정도 해결될 수 있습니다.

    다음글  만성 축농증 (만성 부비동염)
    이전글  스포츠 손상이란 무엇이며 수술 후 재활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관리부서 홍보팀(☎ 02-2072-2114) 최종업데이트 2010-12-03 오류신고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불만족 통계
  03080 서울특별시 종로구 대학로 101(연건동 28) (110-744),    대표전화: 02-2072-2114
  대표자 : 서창석     Copyright 2010 Seoul National University Hospital. All Rights Reserved
  • 보건복지부 2주기 의료기관 인증
  • 브랜드파워 17년 연속 1위
  • 국가브랜드 경쟁력지수 1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