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의학백과사전

비뇨기계

신장 결석 > 원인은 무엇인가?
신장에 결석이 생길 위험은 소변에 용해된 물질의 농도가 높을 때 가장 크다. 예를 들어 신체 내에 수분이 지나치게 적으면 신장은 소변을 덜 배출함으로써 체내 수분을 유지하려고 하는데, 이로 인해 소변의 농도가 높아지면서 결석이 생길 위험이 커진다.

소변으로부터 결정을 만드는 노폐물에 따라 여러 종류의 신장 결석이 형성될 수 있다. 대부분은 칼슘염으로부터 만들어지며, 칼슘이나 수산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과 관련될 수 있다. 결석은 혈중 칼슘 농도를 높이는 과정인 부갑상선 호르몬(부갑상선 기능항진증)이 너무 많이 분비될 때에도 생길 수 있다. 드물지만 요산이 함유된 결석도 있는데, 이는 통풍이 있는 사람들에게 발생할 수 있다.

신장 결석은 장기간에 걸친 요로계 감염 때문에도 생길 수 있다. 그 경우엔 결석이 사슴의 뿔처럼 자라서 신장의 중심 공간을 채우기도 한다. 드물게는 시스틴에 의해 형성되기도 하는데, 시스틴 수치가 비정상적으로 높게 나타나는 유전 질환인 시스틴뇨증에 걸린 사람에게 발생한다. 일부는 인디나버와 같은 약물과도 관련이 있다.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뷰어 다운로드

뷰어는 파일 문서 보기만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뷰어로는 문서 내용을 수정하거나 삭제, 편집 할 수 없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사용하는 문서는 한글2002,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PDF(아크로뱃리더) 5가지 입니다.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해당 뷰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뷰어를 다운로드 받아 각 개인 컴퓨터에 설치하셔야 합니다.
뷰어는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한 번만 설치하시면 됩니다.

홈페이지 의견접수

서울대학교병원 홈페이지의 불편한점이나 개선사항 등의 의견을 작성해 주시면
검토 후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홈페이지 의견접수 입력
홈페이지 의견접수(작성자, 연락처, 이메일, 구분, 제목, 내용)
작성자
*연락처 - -
*이메일 @
구분
*제목
*내용

1. 수집 항목 : 작성자명, 연락처, 이메일 주소

2. 수집 및 이용 목적 : 의견 회신에 따른 연락처 정보 확인

3. 보유 및 이용 기간 : 상담 서비스를 위해 검토 완료 후 3개월 간 보관하며,
이후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

전체 메뉴

전체 검색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