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의학백과사전

신경계와 정신 기능

정신질환
신체질환의 경우는 치료를 받는데 주저하는 경우가 거의 없지만 정신질환의 경우는 질환 자체를 받아들이기 힘든 경우가 많다. 하지만 우울증과 불안은 흔한 질환이고 많은 경우에 있어서 치료도 가능하다. 정신질환이라고 해서 당황하거나 혼자서 대처해야 한다고 생각할 필요는 없다.

여기서는 정신질환 중에서 가장 흔한 불안 장애부터 다룬다. 걱정과 불안이 생기는 것은 스트레스에 대한 자연스러운 반응이다. 하지만 원인도 없이 오랫동안 불안이 계속되면 치료가 필요하다. 공포증은 거미나 폐쇄된 공간 등 특정한 사물이나 상황을 심하게 두려워하는 질환으로 일상생활에 여러가지로 영향을 미친다. 불안에 관련된 다른 질환으로는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가 있는데 이는 큰 사고나 재난 후에 생기는 현상이다.

다음으로는 불안장애나 우울증과 같은 여러 정신질환의 증상이기도 한 불면증을 다룬다. 우울증은 상당히 흔한 질환으로 10명 중 1명은 평생에 한번은 겪게 되는 질환이다. 이 질환에 걸리면 절망감에 계속 빠져들어 자살을 시도할 위험이 있으므로 즉시 치료가 필요하다. 다음 주제로 신경성 식욕부진과 대식증이 다루어진다. 이 질환들은 10대 소녀나 젊은 여자들에게서 흔히 생기지만 어린이나 소년에게서 생기기도 한다. 신체질환과 건강 염려증의 공통된 특징은 정신과 신체 증상이 관련되어 있다는 점이다. 감정에 장애가 나타나며, 현실과 괴리를 일으키는 심한 정신질환인 정신 분열병이 다음으로 다루어진다. 마지막으로는 약물과 알코올중독, 강박적 도박에 대해 설명한다.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뷰어 다운로드

뷰어는 파일 문서 보기만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뷰어로는 문서 내용을 수정하거나 삭제, 편집 할 수 없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사용하는 문서는 한글2002,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PDF(아크로뱃리더) 5가지 입니다.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해당 뷰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뷰어를 다운로드 받아 각 개인 컴퓨터에 설치하셔야 합니다.
뷰어는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한 번만 설치하시면 됩니다.

홈페이지 의견접수

서울대학교병원 홈페이지의 불편한점이나 개선사항 등의 의견을 작성해 주시면
검토 후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홈페이지 의견접수 입력
홈페이지 의견접수(작성자, 연락처, 이메일, 구분, 제목, 내용)
작성자
*연락처 - -
*이메일 @
구분
*제목
*내용

1. 수집 항목 : 작성자명, 연락처, 이메일 주소

2. 수집 및 이용 목적 : 의견 회신에 따른 연락처 정보 확인

3. 보유 및 이용 기간 : 상담 서비스를 위해 검토 완료 후 3개월 간 보관하며,
이후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

전체 메뉴

전체 검색

전체 검색